1. Casa Bianchi 이번 프로젝트는 이전 선례분석에서 조사한 Casa Bianchi의 Annex를 설계하는 것이었다. Casa Bianchi는 스위스의 Riva San Vitale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건물이 위치한 대지는 경사가 가파른 산악지대이며 건물의 동쪽으로는 루가노 호수, 남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에는 번화가가 있다. 이 건물은 Leontina, Carlo Bianchi 부부의 의뢰로 Mario Botta에 의해 지어졌으며 두 자녀와 함께 살 수 있는 주택으로 설계되었다.
2. Program 4인가구가 거주하는 주택에서 필요한 기능으로 홈짐과 홈시어터를 선택하였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의 특징인데, 스위스의 경우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시설이 오후 8시면 문을 닫는다. 또한 번화가로 부터 Casa Bianchi의 위치는 걸어가기에는 조금 멀리 떨어져있다. 부부와 두 자녀 사이의 소통을 중요하게 여긴 건물이 Casa Bianchi인 만큼 가족단위로 여가활동, 문화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Annex의 기능을 홈짐과 홈시어터로 설정하였다.
3. Common Ground Annex를 설계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 중 하나는 기존의 Casa Bianchi가 취하고 있던 태도를 어느정도까지 수용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였다. 크게 3가지의 공통점과 3가지의 차이점이 있는데, 공통점 3가지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다.
3-1. Simple Shape, Structure, Bridge 첫번째 공통점은 Casa Bianchi와 Annex의 형태이다. Mario Botta는 Casa Bianchi를 설계하면서 Riva san Vitale 지역이 기존부터 개발에 의해 환경이 파괴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점에서 Mario Botta는 개발의 한계를 드러내는 건축물을 설계하고 싶다고 하였는데 그러한 태도는 Casa Bianchi의 외관에 명백히 드러나 있다. Mario Botta가 개발의 한계를 드러낸 방법은 인공물과 자연의 대립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인데, 단순한 직육면체의 형태, 자연과 대비되는 콘크리트 벽돌 구조, 붉은색의 철제 트러스 브릿지는 Casa Bianchi를 인공물로서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태도를 Annex를 설계하면서 희미하게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를 최대한 살려내고자 하였다. 따라서 Annex에서도 단순한 직육면체, 콘크리트 벽돌구조, 동일한 형태의 브릿지를 볼 수 있다.
3-2. Indoor-Void-Outdoor View Casa Bianchi의 가장 큰 특징은 보이드 공간에 있다고 생각한다. 건물의 남동쪽에 위치한 보이드는 각 층을 연결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외부로 향하는 시선을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다른 건물들과 다른 점은 Casa Bianchi에서 주로 사용하지 않는 지하실을 제외한 모든 층에서 창을 통해 외부로 이어지는 시선은 모두 보이드를 거쳐간다는 점이다. Casa Bianchi에서 외부를 보는 시선은 모두 보이드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유도되었는데, 이는 마치 자연을 한걸은 뒤로 물러서서 관찰하는 듯한 거리감을 만들고, 자연과 인공적인 내부 사이에서 완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Casa Bianchi의 매력적인 시선 처리 방식을 살리고자 Annex에서도 최대한 외부로 향하는 시선이 실내-보이드-실외로 연결되게끔 하였다.
3-3. Vertical Void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보이드는 Casa Bianchi의 가장 큰 특징이다. 좁은 평면 위에서 4인가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Casa Bianchi에는 많은 슬라브와 내벽들로 공간이 단절될 수 밖에 없었다. 가정이 사는 주택에서 이러한 소통과 시선의 단절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이 건물에는 많은 슬라브로 단절된 층과 층 사이를 잇는 수직적인 보이드가 실내와 실외에 존재한다. 이러한 보이드는 지하실을 제외한 모든 층과 층 사이에 존재하는데 Annex와 Casa Bianchi사이에서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수직적인 보이드를 Casa Bianchi와 동일한 위치인 Annex의 남동쪽에 두었다.
4. Difference 위의 3개의 공통점과 달리 Casa Bianchi와 Annex에서 대비되는 점 세가지가 있다.
4-1. Indoor Void Casa Bianchi와 달리 Annex는 실내공간에서 수직적인 보이드를 찾을 수 없다. Annex의 프로그램인 홈짐과 홈시어터는 전혀 다른 기능을 하고 있다.또한 Annex를 설계하면서 일상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하러오는 장소로 생각하였기에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홈짐과 홈시어터의 공간을 완전히 분리하여 각각의 공간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하게 될 경험에 대해 미리 보여주고 싶지 않았다. 따라서 각각의 공간을 침해할 수 있는 보이드를 실내공간에서는 두지 않았다. 이는 3-3의 도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4-2. Horizontal, Vertical Casa Bianchi는 땅과 강하게 접촉하고 싶다는 건축주의 요구로 경사지 중에서도 좁은 평지위에 지어진 건물이다. 따라서 굉장히 수직적인 형태를 띄고 있는데, Casa Bianchi와 Annex가 외관에서 보이는 뚜렷한 차이가 있어야 공간이 더욱 구분되어 보일 것이라 생각하여 Annex는 대조적으로 수평적인 형태로 설계하였다. Annex에서는 필요한 공간이 그리 많지 않았기에 수평적인 형태로 만드는 것이 수월하였다.
4-3. Axis of Bridge Annex에서 강조하고 있는 뷰는 도면과 형태에서 뚜렷하게 보이듯이 남동쪽을 향한 뷰이다. 동쪽의 루가노 호수, 남쪽의 초원 너머로 이어지는 번화가까지의 뷰를 강조하고 싶었다. 기존 Casa Bianchi에서도 남동쪽을 위주로 보이드 공간을 형성하여 시선을 유도하였고 Casa Bianchi의 출입구인 브릿지의 축은 동쪽의 루가노 호수를 향하고 있다. Annex로 이어지는 브릿지에서는 Casa Bianchi에서 볼 수 없는 브릿지 위에서 남쪽을 바라보는 뷰를 담고 싶어 브릿지의 축을 남쪽을 향하게 하였다.
5. Flow 이 Annex에서 독특한 부분은 동선에 있다. 계단실이 메인공간과 분리되어 다른 공간에 존재하게 되면서 동선이 다양해졌다. 본래 계단실은 하나의 공간안에 존재하도록 생각하였지만, 최대한 건물이 남쪽과 동쪽을 향해 열려있게 하면서 남동쪽의 테라스 공간의 크기를 보존하고 싶어 게단실을 다른 동에 분리하였다. 때문에 Annex에서의 동선에는 갈림길이 많이 생겼다. 브릿지에서 계단실을 갈 것인지 홈시어터를 갈 것인지, 계단실에서 테라스를 갈 것인지 홈짐을 갈 것인지 경로가 계속해서 갈리게 된다. 동시에 브릿지와 브릿지 밑의 보이드 공간은 동선의 중심지가 되는데 이는 Casa Bianchi에서 계단실의 역할과 비슷하다.
6. View 계속해서 강조한 남동쪽을 향한 뷰 이외에도 이 Annex는 Casa Bianchi와 서로 연결된 뷰가 있다. 기존 Casa Bianchi가 가정사이에서 연결되는 시선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처럼 Annex와 Casa Bianchi에 있는 가족 구성원 사이의 시선 또한 연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 따라서 계단실에는 불빛을 통하여 사람의 유무를 알 수 있는 좁고 긴 창을 내었고, 브릿지가 들어가는 보이드와 계단실 옆의 큰 창은 Casa Bianchi의 3층 베란다와 시선이 연결되도록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희재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