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위치 : 1242 W Oceanfront, Newport Beach, CA 92661 미국 용도 : 주택 층수 : B1층 - 1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 111.4 m²
Lovell Beach House는 1926년에 지어진 건축물입니다. 건축주인 Lovell은 건강한 삶을 살고 싶다는 요구를 하였고 그 요구가 반영돼 Lovell Beach House에는 다양한 창문이 설치되었습니다. 이 창문을 통해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채광과 환기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킬 프로그램은 부족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1926년 건축주의 요구를 재해석 하여 건강을 생각한 Annex를 설계하기로 하였습니다.
Lovell Beach House는 대지가 좁아 Annex를 배치할 곳이 원래 정원으로 쓰이던 본동의 남쪽밖에 없었습니다.
본동의 남쪽에는 큰 커튼월 창문이 존재합니다. 본동 내부에서 남쪽을 바라보면 커튼월 창문을 통해 해변이 보입니다. Annex가 본동의 커튼월 창문보다 층고가 높아진다면 본동의 큰 특징이 사라진다고 생각하였고 Annex의 위계가 너무 커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런 상황때문에 층고에 제한을 두고 설계를 해야했습니다. 커튼월 창문을 통해 해변이 보인다는 본동의 특징을 따라 Annex에서도 해안이 보이도록 설계를 하였습니다.
층고 제한으로 인해 2층으로 올라갈 수 없었고 대지 또한 넓지 않아 지하로 공간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하로 공간을 만들어야하니 채광과 환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해의 움직임을 분석하였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해가 움직이고 햇빛이 건물에 비춰집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Annex 지하 남쪽과 동쪽에 Sunken 구조를 활용하였습니다. Sunken구조를 활용하여 채광과 환기를 효율적으로 하였습니다.
B1층에는 건강을 증진시킬 운동을 할 수 있는 Gym을 배치 하였습니다. 또한, 원래 정원이었기 때문에 그 점을 반영하여 B1층 야외에 식물을 기를 수 있는 소규모 정원을 만들었습니다. B1층에서 내부 계단, 외부 계단을 통해 1층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1층에는 바다가 보이는 Pool이 있고 간단히 음식을 조리하고 먹을 수 있는 내부 공간이 있습니다. 또한, 내부로 들어가기전 씻고 들어갈 수 있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1층 내부에서도 해변이 보이도록 앞을 막지 않고 뚫어놓았습니다. 1층에서 내부 계단을 통해 지하로 갈 수 있고 화장실 옆에 있는 외부 계단을 통해 풀장과 옥상층으로 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옥상층에서는 본동 2층으로 갈 수 있는 다리가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보면 Sunken 구조 덕분에 지하까지 햇빛이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하에 위치한 계단식 화단에서 보이는 뷰 입니다.
지하 내부에서 보이는 뷰 입니다.
밤에 보이는 외부 사진입니다.
모형 사진 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호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