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의 형태를 가진 유닛을 가지고 곡선의 형태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90x90의 종이를 아래의 사진처럼, 실선엔 칼질을, 점선은 안으로 접어 최소 유닛을 만들었다.
위 사진은 중간단위체로 공간이 있는 삼각형 모양의 유닛이 지그재그로 연결되어 규칙을 이루고 있고, 가운데가 원 모양을 띄고 있다. 가운데가 뚫린 이 구조는 개방감을 주고, 8자를 그리고 있는 모양과 유사하기 때문에 반복적, 심미적인 느낌을 준다. 이 가운데가 뚫린 원 모양의 중간단위체를 면끼리 접합하여 옆에서 보았을 때, 삼각형 유닛공간이 나선구조로 위 아래로 이어지도록 만들었다.(아래사진참고) 이를 활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단위체를 제작할 수 있었다.
더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자 왼쪽, 오른족 모두 8개의 중간단위체를 사용하여 완전한 원 모양이 아닌 한쪽이 빈 모양을 만들어 폐쇄적인 느낌을 줄이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모형을 보았을 때, 이러한 단위체들이 둥글게 연결되어 원을 이루어가기 때문에 유한 이미지를 가진다는 장점이 있고, 의도한 바를 잘 나타낼 수 있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보성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