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모형 9×9 켄트지의 각 모서리 중앙 부분에 22.5mm를 자른다. 대각선으로 마주 보고 있는 꼭짓점들 끼리 붙이고 다른 한 쌍의 꼭짓점들은 반대 방향으로 붙인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2개의 같은 모양이 90도 회전한 상태에서 공유하고 있는 면을 기준으로 대칭인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본 모형이 반복과 패턴에 잘 부합한다고 생각을 하여 최종 기본 모형으로 채택을 하였다.
2) 결합 모형 기본 모형 3개를 가장자리에 있는 선들 끼리 붙인다. 가운데에 모이는 각의 크기가 90도이고 총 3개의 모형이 사용되어서 각 기본 모형 사이에 틈이 생기고 가운데로 갈수록 경사가 생겨 양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3) 확장 모형 결합 모형들을 쌓아 4개의 층을 만들었다. 1층-6개 2층-6개 3층-3개 4층-1개의 결합 모형이 사용되었다. 위에서 보았을 때 결합 모형들이 서로 가리지 않도록 하면서 동시에 통일성이 느껴지도록 배치를 하였다. 층을 쌓으면서 각 면마다 3개의 정사각형 모양의 구멍이 생겼는데 이러한 패턴을 강조하기 위해 확장 모형의 내부를 비워서 뒤쪽으로 검정색 배경이 보이도록 하였다. 3개의 정사각형 구멍이 보이는 면에서 좌우 상관없이 60도로 회전을 하게 되면 전혀 다른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마치 세 잎 클로버가 3개의 층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며 그 주위를 기본 모형의 일부가 둘러쌓고 있는 패턴을 확인 할 수 있다.
4) 패널 좌측 상단 부분은 기본 모형을 만드는 방법과 결합 모형을 위에서 본 모습이다. 우측 상단은 확장 모형을 다각도에서 본 모습에서 찾았던 패턴들이다. 그 외의 사진들은 확장 모형의 실제 모습이며 패턴들이 두드러지는 사진들이다. 입체적인 사진들과 평면적인 사진들을 같이 배치하여 패널에 입체성을 부여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두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