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S Arch.
2021 Spring Architectural Design I
Studio B Jeong Hyeok Ju
I. Clients
II. Site Analysis
III. Program
IV. Design Concept
V. Materials
VI. Model
VII. Panel
I. Clients
Clients인 Christian Moueix와 Cherise Chen-Moucix는 Bordeaux 근교에서 잘 정착된 와인 제조 가문의 후손이다. 그들은 가문의 유산을 존중하고, 프랑스 풍경과 샤토 페트루스의 건축을 연상시키는 건물을 원했다. 또한, 그들은 와인 메이킹을 농업의 가장 높은 형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와인 제조의 기념물이 될 건축물과 와인의 예술을 이해하는 건축물을 원했다. 한편으로, Herzog & De Meuron은 Cherise Chen-Moucix가 말한 것처럼 순수하게 기능적인 건물 유형을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로 바꾸는 딜레마에 직면하기도 했다.
II. Site Analysis
Dominus winery는 약간 비좁은 지형과 서쪽의 Mayacama Hills의 기슭의 교차점에 위치한 건물이다. 평면적으로 길고 직사각형으로, 그 건물은 300피트에 넓이가 80피트에 이른다. 건물은 포도밭 중심에 위치해 있는데, 건물을 기준으로 포도밭을 두 종류의 구역으로 나누고 두 종류의 포도밭 사이에서 건물이 하나의 경계선이 된다. 계곡 한가운데에 서 있는 이 건물은 저 너머의 구불구불한 경관에 비해 비교적 평탄하다. 경관의 자연선과 직각을 이루는 넓은 아치형 개구부는 포도밭과 산으로 통하는 관문이다.
Dominus Winery의 추상적인 형태는 전통적인 건물 형태와 닮지 않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돌담은 나파 계곡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돌기둥을 가리킨다. 이 건물은 문맥주의와 추상화 사이의 긴장을 고조시킴으로써, 건축가들은 헛간을 예술 형태로 끌어올렸다. 한편으로, 멀리서 보면 그 형태의 특이성은 자연경관의 방해물로 보여진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와이너리는 공장과 기념비 사이 어딘가에 존재한다. 그것은 두 가지 모순된 유형 사이의 긴장감에서 탄생한 발명품이고, 벽의 구조는 경계가 흐릿해지는 것을 전달한다.
두 개의 아치형 통로는 각각 경간의 약 1/3 지점에 위치한다. 경간의 북쪽에 더 가까운 개구부는 porte cochere(건물이나 안뜰로 들어가는 출입구)로 기능한다. 이 문은 저 너머의 언덕뿐만 아니라 포도밭의 높은 경치를 보여주고, 남쪽으로 가는 두 번째 도로는 주로 픽업 및 배송을 위한 접근으로 사용된다. 전통적으로, 보르도의 샤토(Chateaux of Bordeaux)는 의식적인 전면 출입과 후면의 서비스 출입을 구분하는 두 가지 뚜렷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 도미누스 와이너리의 건축가들은 두 종류의 출입구를 같은 면에 배치함으로써 service와 front entry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였고, 이는 전통적인 계획에 맞섰다.
III. Program
와이너리의 container와 marker로서의 기능은 외벽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멀리서 보면 돌담의 외관은 기념비적인 제스처의 필요성을 충족시켜 준다. 메쉬 암석 뒤 2층에는 유리와 강철 커튼월 시스템이, 지상층에는 tilt-up 콘크리트 벽이 있다. 와인 탱크는 콘크리트 벙커 안에 묻혀 있고, 위 사무실은 유리를 통해 여과된 빛을 받는다. 길이 140m에 비해 폭 25m의 비교적 얇은 두께는 포도 재배를 위해 최대한의 토지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건축가들이 덜 긴 모양을 제안했다면, 그 건물은 그 부지의 장점을 모두 잃었을 것이다.
비록 와이너리 건물은 특정한 전통적인 건물 형태와 닮지 않았고 전위적인 건축가들에 의해 이상한 새로운 발명품으로 등장하지만, 프로그램의 배치는 프랑스 와인 제조의 오랜 전통을 언급한다. 건물의 심장은 시음실로, 원목 테이블 하나로만 장식되어 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유리벽을 넘어 줄줄이 늘어선 프랑스 오크 통에서 와인은 숙성된다. 최소의 시음실에서 이 공간을 보는 것은 모든 외부적인 영향을 억제시키고 포도주에 관심을 집중시켰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V. Materials
나파 벨리는 화산지대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화산암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건축가는 주변의 맥락을 담아내는 푸른 빛이 도는 검은색 현무암을 주 재료로 선정한다. 하지만, 무르고 질량이 가벼운 현무암은 쌓아올리는 조적 방식으로 구성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축가는 주 재료로서 주변의 현무암을, 토목 현장에서는 이미 널리 사용되어왔지만 건축물에는 아직 사용되지 않았던 석재 가공방식을 제안한다.
Herzog & De Meuron은 Gavion을 건물 입면 구성의 기본 단위로 선정하였다. 토목현장에서 옹벽의 횡하중을 지탱하기 위한 용도로 널리 사용되었던 Gavion은 본래 하중을 담담하기에 충분히 무거운 돌을 철망 안에 단단히 넣어 시공된다. 이 때 돌을 필요한 하중을 채우는 역할로만, 철망은 그 돌이 새나가지 않도록 묶는 역할로만 기능한다. 그러나 Herzog & De Meuron은 건축 프로젝트에 Gavion을 사용함에 있어 돌-철망의 관계를 기존의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기존에는 하단부에 큰 돌을 위치하고 상단부에는 작은 돌을 위치시키는 전통적인 석조 방식과는 대비됩니다. 이 건물에서는 작고 얕은
또한, Napa Valley의 지역적 특성상 방울뱀과 쥐의 접근을 막아주기도 한다.
VI. Model
건물의 전체적인 모형을 제작할 수 있었지만, 이번 Precedent Project에서는 건물의 기능적인, 구조적인 측면을 보여줄 수 있는 모형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Winery 건물에서 가장 큰 기능을 지닌 Gavion-System Wall과 건물의 구조적인 측면 또한 나타낼 수 있는 Section을 결정하였다. Gavion-System Wall이 건물 내부에서도 가장 크게 기능하는 2층의 통로 부분, 철골-콘크리트 구조를 보여줄 수 있고 개구부 부분에서 철기둥이 하중을 지탱해준다는 것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VII. Panel
[Copyright about photography]
I. Clients
http://www.dominusestate.com
II. Site Analysis
https://fivenonblondes.wordpress.com/2008/11/20/dominus/
https://archisuda.fandom.com/wiki/Dominus_Winery_in_Napa_Valley
III. Program
https://www.dezeen.com/2020/02/17/jobs-architecture-design-herzog-de-meuron-s9-architecture/
http://dominusestate.com/the-w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