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개요 II. 디자인 컨셉 III. 개비온 IV. 구조 V. 공간화 방식 I. 개요 도미너스 와이너리는 헤르조그와 드뮤론이 설계한 와이너리이다. 그들은 건축물의 파사드를 패션과 비교하며 건축물을 옷 입는 것과 비교한다. 그것을 이 와이너리에서도 볼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 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도미너스 와이너리는 나파밸리에 있는 포도나무들 사이에 위치해있다. 두 개의 층을 가진 이 와이너리는 와인의 보존을 위해 북서쪽을 향하고, 낮은 산을 등진 지형에 자리 잡고 있다. 돌로 이루어진 상자 같은 건물은 당시 주변 와이너리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이 건물은 남, 북부 밭의 포도나무 배열에 녹아들어 있다. 와이너리의 뒤편 경사진 지형과 연계되어 이 건물은 포도밭으로 올라가는 입구처럼 보인다. 지형에 녹아든 나머지 주인들은 이를 ‘The stealth winery’라 부른다.
이 거대한 구조는 세 개의 구역으로 나뉜다. 하나의 오프닝은 포도원의 중심축이 되는 길을 관통한다. 다른 하나의 오프닝은 메인 오프닝과 건물 끝의 중심에 위치한다. 포도의 건강을 중시하는 건축주에 맞게 오피스는 파노라믹 뷰로 위부를 볼 수 있는 거대한 창이 나 있다.
II. 디자인 컨셉 헤르조그와 드뮤론의 디자인 컨셉은 ‘box within a box’로 시작되었다. 이 디자인을 통해 이루어진 도미너스 와이너리의 가장 큰 특징은 실용성과 기능이다. 많은 건물과는 달리 와이너리의 용도는 와인을 위한 공간이다. 그렇다면 공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Bottle storage, filling system, fermentation tanks, tank room, barrel storage 가 있다. 이는 사람의 동선에 있어서 버려진 공간이다. 하지만 이 건물의 용도에 따르면 유의미한 공간임을 알 수 있다.
III. 개비온 그렇다면 개비온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세 가지가 충족되었기 때문이다. 1.파사드 우선 파사드로서의 역할이다. 헤르조그와 드뮤론은 돌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일체적인(monolithic) 벽의 형태를 재해석했다. 근처 캐니언에서 난 돌들은 멀리에서 이 재료의 무게감을 보존한다. 하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모공 같기도하고 연약해 보이기도 한 개비온 월(gabion wall) 은 재료의 색다른 면을 보여준다. 멀리에서 보았을 때 거대한 부피(volume) 을 차지하고 있는 이 건물은 가까이에 다가갔을 때 섬유(textile)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마치 돌로 되어있는 베일 같은 현상이 벌어진다. 50M 거리에서는 무게감, 10M에서는 빛이 새어 나가고 새어 들어오는 연악함이 보인다. 2. 빛 개비온의 두꺼움은 돌의 크기 변화로 더 많고 적은 양의 빛이 새어 들어오도록 조정되어있다. 돌의 크기, 메쉬의 간격에 따라 빛이 새어 들어오는데, 낮에 빛이 새어 들어오고 밤에 빛이 새어 나가는 형태로 변한다.
3. 온도 개비온 월이 전 건물의 열 조절 장치(Thermo regulation unit) 이다. 작은 돌들은 더 많은 단열(insulation) 이 필요한 곳을 의미한다. 낮의 열기를 돌들이 흡수하면 저녁에 차가워진 공기를 통해 자연적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이는 전 건물의 단열과 온도 조절을 담당한다. 이로 인해 낮과 밤의 온도 차가 심한 나파 밸리에서 자체적으로 온도 조절하는 친환경성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와인을 보관하고 공정하는 과정에 있어 전 건물에 에어컨이나 히터를 필요로하지 않고, 유리로 되어있는 오피스 공간만이 온도 조절 장치를 사용한다. 온도 조절 장치가 없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창과 오프닝이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가장 더울 때는 바람이 들어오지 않고, 추울 때는 낮의 따뜻한 공기가 새어 들어오게 된다.
IV. 구조 이 구조는 철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로 이루어져 있다. 시공에 있어서 프리캐스트 콘트리트 패널을 크레인으로 조립했다. 콘크리트들이 조립식으로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콘크리트 벽체는 세 곳에 구조벽으로 사용되어 있다. 다음은 철근을 세웠다. 철근과 콘크리트 기둥은 라멘 구조로 수직적인 힘을 기둥이 지탱하고, 수평적 힘을 보가 지탱한다. 이를 통해 경량화, 단순화된 구조를 완성했다. 이는 장방향 라멘구조이고, 아래의 오프닝을 두고 있는 2층은 v자 구조로, 그 이외에 2층을 지탱하는 철근은 X자 구조이거나 없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 2층 전체를 지탱하는 기둥은 콘크리트로, 수직 하중에 약한 철을 보완하여 사용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를 사용함으로써 철근이 벽 안에 들어가 매끈하게 보이는 효과를 얻어냈다. 제작이 끝나고는 미리 제조된 와이어 메쉬 속에 돌을 집어넣었다. 그 구조는 철골에 와이어를 엮어 부착된다. 구조는 전체적으로 4가지의 구간이 반복된다.
V. 공간화 방식 공간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프로그램 분홍색은 와인의 공간으로 개비온 월이 사용되었다. 개비온 월이 온도조절을 담당하기에 에어컨이 사용되지 않는다. 남색은 사람의 공간으로 공간이 뚫려있고, 에어컨이 사용된다. 2. 구조 노란색은 와인이 숙성되는 공간으로 내부 콘크리트 구조체와 외부에 더 작은 크기의 돌들로 이루어져 있다. 초록색은 이외의 공간으로 철근 구조체와 큰 돌들이 사용되었다. 3. 동선 노란색은 와인의 제조 과정을 나타내는 동선이고, 파란색은 사람의 이동 동선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예솔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