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물 이름: Marika-Alderton house ■ 건축가: Glenn Murcutt ■ 준공시기: 1994년 ■ 위치: Yirrkala, East Arnhem Land, Northern Territory, Australia ■ 가용인원: 2~6명 ■ 설비: 전기 설비는 냉장고와 형광등, 주방설비 밖에 없다.
■ 환경 특성: 2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40도까지 올라 갈 수 있다. 다양한 파충류와 거미 그리고 유해한 종들이 있다. 허리케인과 강풍이 빈번하다. 건물의 북쪽에는 바다가, 남쪽에는 맹그로브 숲이 있는데 이로 인해 비가 많이 오면 범람할 수 있다. ■ 주변 건축 맥락: 호주 당국은 항상 석재로 집을 짓는다. 이러한 집의 단점은 환기가 잘 안되고, 불편하다는 단점을 가진다. 특히 호주 북부의 여름은 습한 열대기후이다. 이런 기후로 집에 균열이 생기거나 문제가 생긴다. ■ 도전과제: 기온, 병충해, 기후(열대, 허리케인)
▶ 단면도 단면을 통해 주변환경에 건물이 잘 적응하기 위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 건물을 지면으로 부터 띄우기 우선 기존 대지의 토양과 생명체에 해를 주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벌레나 동물이 집안으로 쉽게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건물의 껍데기가 나무임을 고려할 때, 건물을 띄워 목재가 범람에 잠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건물 아래로도 바람이 통할 수 있기에, 환기나 바람에 대한 내구성도 강해진다.
▶ 치밀한 지붕 설계 우선 지붕은 Corrugated Metal이라는 재질을 이용했다. 이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다. 건물이 적은 철 구조체와 가벼운 목재 구조체로 서있는 것을 생각할 때 지붕이 가벼운 것이 좋다. 그리하여 Corrugated metal은 적절한 선택지이다. 그리고 다양한 기후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비가 많이 오는 기후 특성상, 물이 지붕에 많이 닿을 것인데, 이 재질은 물이 즉시 지붕을 빠져나가도록 해준다.바람에도 강하며 햇빛을 어느정도 반사시켜주기에, 내부가 가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건축가 Glenn Murcutt은 내부의 쾌적함을 위해 지붕의 재료도 잘 이용했지만, 그는 태양 빛이 직접적으로 실내로 절대 들어올 수 없도록 처마를 설계했다. 계절마다 햇빛의 고도가 달라지는데 이를 모두 계산하여 실내에만 딱 들어오지 않도록 처마의 길이를 계산한 것이고, 그 결과 꽤나 길게 뻗은 지붕의 형태가 된것이다.
▶ 자연 환기 시스템 Glenn Murcutt의 건축물은 자연환기를 이용한다는 것이 큰 특징인데, Marika Alderton house에서도 이것은 예외가 아니었다. 지리적 특성상 이 집에는 아침과 오후에 북쪽에서는 해풍이, 남쪽에서는 밤에 숲에서 바람이 불어온다. 이를 이용해 내부환기를 극대화 하고자 위해 큰 창문을 열어 시원한 바람이 건물을 관통하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바람이 불지 않는 때라면, 햇빛이나 지열에 의해 내부가 가열될 수 있는데 이때 건물의 상부에 있는 Venturi Tube라는 굴뚝을 통해 뜨거운 공기가 나가게 된다. 이렇게 이 건물의 내부는 전기 설비 없이도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 건물의 창은 일반적인 창문이 아니다. 나무로 된 빽빽한 창살을 가졌으며, 창호지나 유리 등으로 막혀있지도 않다. 그래서 창문을 닫더라도 빽빽한 창살 사이로 바람이 통할 수 있다. 실외에서 실내로 올때 바람의 힘이 약해지기에, 강풍 시에 창문을 닫게되면 산들바람이 내부를 관통하게 되는 것이다.
▶ 평면도 어느 창문이 열리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건물의 구조까지 파악할 수 있다. 건물의 평면을 통해 공간과 빛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었다.
▶ 공간 분석 우선 이 건물을 크게 2가지 공간, Living Space와 Private Space로 분류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건물에서 이루어지는 일은 크게 4가지가 있으며 일자로 난 하나의 복도를 통해 모든 방들이 연결됨을 알 수 있었다.
▶ 빛에 대한 분석 위에서 분류했던 Living Space와 Private Space에 존재하는 창문이 다름을 건물 사진을 분석하며 알 수 있었고, Private Space에 있는 대부분의 창문은 창살이 없고 아예 닫힌 창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창문이 나지 않은 벽도 있음을 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창문을 열었을 때, 닫았을 때 건물에 빛이 얼마나 들어올지를 모식화하여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냈다.
▶ 입면도
입면도를 확대한 일부분으로, 건물의 기둥에 보가 볼트로 이어져 있음을 나타내고자 했다.
건물의 기둥에 건물의 껍데기를 구성하는 나무틀이 어떻게 접합되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이 또한 볼트로 연결되어 있다.
건물의 기둥과 지붕의 보는 기둥의 양쪽에 나있는 날개를 통해 볼트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지붕의 보와 그 위에 있는 장선도 볼트로 연결됨을 알 수 있으며, 지붕 또한 장선과 볼트로 접합됨을 알 수 있다. ▶ 이 건물의 보든 부분은 볼트로 접합됨을 알 수 있다. 이는 조립식 건물의 특징이다.
▶ 재료 건물에 쓰인 재료는 목재와 철강이다. 겉보기에는 건물이 목조 건물로 보일 수 있으나, 이 건물의 주요 구조체는 철로 되어있다. 건물의 버팀목을 철강이 해냄으로써, 바람과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 잘 견뎌낼 수 있게 되었다. 목재 또한 바닥의 보와 지붕의 구조체 역할을 해준다. 그리고 목재는 자연적으로 습도를 조절해주고 무게가 가벼우며 건설하는데 비용도 적게 든다. 다른 재료보다 배출하는 탄소발자국이 적기에 환경을 생각하는 Glenn Murcutt에게 적절한 재료였을 것이다. 이 건물은 각기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모든 부재가 볼트로 연결되어 있다. 인부들이 건물의 사이트에 오는 것이 힘들었기에 미리 제작된 부품들을 현장에 갖고와서 조립해야 했기 때문이다.
▶ 건물 입체 다이어그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고수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