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 다다오 물의 교회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물의 교회는 일본에 위치해있고 물과 같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공간을 중요시 여기는 안도 다다오의 건축관에 맞게 주변 개울에서 물을 끌어와 교회 공간 안에 연못을 조성했습니다.
또한 유리와 노출 콘크리트를 주 재료로 사용하여 교회 공간의 투명하고 신성한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벽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동선을 유도했고, 벽을 통해 교회 안으로 들어갈 때 연못과 교회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 사람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의 교회는 2층 유리탑을 한바퀴 돌아서 내부로 들어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리탑을 돌아가면서 교회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의도적인 동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판넬에서 왼쪽 가장자리에 위치한 다이어그램은 교회 내부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벽과 바닥이 쌓이는 것을 해체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운데 circulation은 앞서 말씀드린 건물 동선을 좀 더 편히 알 수 있도록 만든 다이어그램입니다. 다이어그램을 보면 2층 문을 통해 들어가서 유리탑을 한바퀴 돌아 내부로 들어갈 수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제가 제작한 모형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부분 모델로 2층 유리탑 부분을 선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노출 콘크리트와 철제, 유리 등 다양한 재료를 보여주고 있고, 건물의 동선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여 이 부분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