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 다다오 물의 교회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물의 교회는 일본에 위치해있고 물과 같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공간을 중요시 여기는 안도 다다오의 건축관에 맞게 주변 개울에서 물을 끌어와 교회 공간 안에 연못을 조성했습니다. 또한 유리와 노출 콘크리트를 주 재료로 사용하여 교회 공간의 투명하고 신성한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벽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동선을 유도했고, 벽을 통해 교회 안으로 들어갈 때 연못과 교회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하면서 사람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의 교회는 2층 유리탑을 한바퀴 돌아서 내부로 들어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리탑을 돌아가면서 교회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의도적인 동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판넬에서 왼쪽 가장자리에 위치한 다이어그램은 교회 내부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벽과 바닥이 쌓이는 것을 해체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운데 circulation은 앞서 말씀드린 건물 동선을 좀 더 편히 알 수 있도록 만든 다이어그램입니다. 다이어그램을 보면 2층 문을 통해 들어가서 유리탑을 한바퀴 돌아 내부로 들어갈 수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제가 제작한 모형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부분 모델로 2층 유리탑 부분을 선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노출 콘크리트와 철제, 유리 등 다양한 재료를 보여주고 있고, 건물의 동선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여 이 부분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래에부터는 모형 사진입니다. 2층 유리탑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이 부분을 선정하였고, 스케일을 1:20으로 하여 물의 교회의 웅장함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2층 유리탑은 사면이 십자가로 둘러져 있으며 계단의 맨 윗부분에서는 물의 교회 앞 연못에 위치한 십자가를 볼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돌아가야 하는 동선을 활용하여 교회 내부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려 하였고 물소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99867 http://designtimeline.co.kr/index.php?mid=CONTEMPORARY&document_srl=1041 https://feeeld.com/post/cd649cc5-85c6-49e2-948d-595c4eb2f390 https://likejp.com/3721
아래는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지붕층 평면도. 단면도 순서대로 도면입니다. -1층 평면도에서는 2층 유리탑 부분의 아래에 예식장이었을 때 사용했던 대기실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층 평면도에서는 사면이 십자가인 부분을 돌면서 계단이 위치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붕층 평면도에서는 예배당의 지붕에도 십자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정사각형과 원형의 기하학적인 모습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단면도에서는 건물이 언덕에 걸쳐져 배치해 있음을 알 수 있고, 그 부분에서 동선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서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