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례조사한 건축물은 Glenn Murcutt의 Magney house입니다. Magney house는 캠핑을 좋아해서 텐트와 같은 집을 지어달라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지붕을 얇은 알루미늄 판으로 덮어 가벼운 느낌을 냈고, 그 지붕을 지지해주는 트러스를 짜서 텐트의 얇은 지지대와 같은 느낌을 냈습니다.
이 건축물은 호주의 남쪽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주변 지형에는 바다, 호수 그리고 숲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연에 둘러 쌓여 있는 주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북동풍 겨울에는 남서풍이 부는 걸 알 수 있는데, 자연 환경을 최대한 이용해 건물 내부 기온을 유지하고자 했던 Glenn Murcutt은 건물의 위치와 방향을 고려해 설계하였습니다. 그 예시로 남쪽과 서쪽벽은 3중 RVB 벽으로 북쪽과 동쪽벽은 유리 벽 위에 루비 블라인드를 만들어 햇빛을 조절했습니다.
가운데 테라스를 끼고 동쪽과 서쪽이 나뉜다. 동쪽은 개인적인 공간이고 서쪽은 가족과 공동체 생활을 하는 공간이다.
이는 통로를 기준으로 북쪽과 남쪽의 공간의 성격이 다르다라는 것을 보여준다.
패널에 추가돼 있는 magney house의 실제 사진들은 구글에서 참조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현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