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ka-Alderton House는 1990-1994년에 완공된 목재 건축물이다. 건축가는 호주의 건축가 Glenn Murcutt 이며 Glenn Murcutt 은 호주의 자연환경에 적합한 건축물을 설계하는 실용주의 건축가이다.
Marika-Alderton House 는 호주의 북부(약 남위 10도)에 위치한다. 사이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북쪽에는 바다가 남서쪽에는 맹그로브 숲이 존재한다. 적도에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이 지역의 기후는 열대몬순기후이며 비가 오지 않는 건기와 비가 많이 오는 우기가 존재한다. 온도는 여름에 40도 까지 올라가며 겨울엔 25도까지 떨어진다. 바다에 인접하여 바람이 많이 불며 여름과 겨울, 낮과 밤에 따라 바람의 방향과 세기가 바뀐다. 따라서 건축가 Glenn Murcutt은 더위를 피하기 위해 바람을 활용하였다. Marika-Alderton House에 많은 목재 창을 설치하여 이 건축물에 공기의 순환이 잘 돼 더위를 피하자고 하였다. 또 한 바닥으로부터 건축물의 바닥을 1m정도 띄워 우기때 침수되는 것을 방지하였다.
평면, 입면, 단면을 그려보았다. 단면도에서 기둥과 연결된 대지 밑 콘크리트를 볼 수 있다. 이는 바람이 많이 부는 이 지역에서 건물을 지탱하게 해준다.
모델이다. 알루미늄 마감을 한 철근 기둥과 유칼립투스 목재를 사용한 창과 틀을 표현해봤다. 창문을 쉽게 열고 닫을 수 가 있어 통풍이 잘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동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