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조사한 건물은 Moledo do Minho, Caminha, Portugal에 위치해 있고 건축가 Eduardo Souto de Moura가 설계한 주택입니다. 1991-1998년까지 약 7년 간 지어졌습니다. 시공기간이 길어진 이유는 사이트의 특성 때문입니다. 경사지에 위치한 사이트에 주택을 지었을 때 건축가는 이 경사지를 계단식 테라스로 이용하려고 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재건축을 진행했고 시공기간이 길어진 것입니다. 또 이 주택은 경사지에 심어진 형태로 위치하고 주변을 옹벽이 감싸고 있어 건물의 주변에서 바라봤을 때 마치 자연의 일부인 것처럼 보이게 하려는 건축가의 의도가 나타납니다.
주택의 평면도, 횡단면도, 종단면도입니다.
모형의 부분모델입니다. 이 부분을 부분모델로 결정한 이유는 이 건물의 기초인 매트기초와, 철근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벽식구조체, 유리창, 옹벽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다양한 재료를 표현하기 위해 재료와 색상을 다양하게 사용하였습니다. 또 옹벽을 만들 때는 각 석회암 사이의 단열재를 넣어 단열의 기능도 표현하였습니다.
최종 패널입니다. 기본적인 정보전달에서 나오는 사이트에 대한 이야기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이어그램을 제작했습니다. 실제사진과 다이어그램을 통해 경사지가 계단식 테라스로 변화된 과정을 설명합니다. 도면을 통해 건물의 구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조를 표현하기 위한 3D모델링을 통해 기초(매트기초), 바닥(목재바닥), 벽식구조(철근콘크리트), 지붕(철근콘크리드)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간단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건물에 접근하는 동선과 건물 내부의 동선을 표현하여 순환구조를 설명하였습니다. 다이어그램에 색상을 다르게 배열하여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같은 다이어그램에서 재료에 대한 설명을 더했습니다. 실제사진과 부분 모형사진을 배열하여 실제 이미지를 연상하기 쉽게 하였습니다. 모형사진은 기초, 재료와 구조가 잘 보이는 구도에서 촬영하여 모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대신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미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