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mes House (Case Study House No. 8) - 위치 : 203 Chautauqua Boulevard Pacific Palisades, CA 90272 - 건축가 : Charles and Ray Eames - 완공연도 : 1949 - 면적 : 5,666m² - 구조 : 철골조
배경 Eames House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전개된 케이스스터디 하우스(CSH)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어졌다. 이 프로그램은 유럽식 근대건축을 수용하고 발전시켜 미국식 실용주의에 근거한 독자적인 건축양식을 만들고 미국식 근대주택의 개념이 설정되어 가는 과정에 기여했다. 각 프로젝트들은 대량의 주택을 짓기 위한 새로운 재료와 시공방법을 시도하였고 '모더니즘'에 대해 진취적이고 실험적인 태도를 보였다. 프로젝트의 8번째 건축물인 Eames House도 이러한 맥락을 바탕으로 기획된 건물이다.
특징 - 규격화 된 자재를 사용해 생산효율성 향상 - 실내외를 시각적&공간적으로 연결하여 외부환경과 상호작용 - 필요에 따라 기능을 변경하는 유연한 사용공간 - 삶과 자연 공존 - 공용공간과 개인공간의 분리
구조 - 콘크리트 옹벽 : 사이트 뒤쪽의 언덕을 쳐내 건물을 지었기 때문에 그 토압을 견뎌내기 위한 높이 2.4m, 길이 60m의 콘크리트의 옹벽이 언덕을 지탱한다. 옹벽은 독립된 거실동과 스튜디오동을 하나로 이어지게 하고 하나의 연결된 건축물이라는 이미지를 준다. - H형강과 구조재 : 최소한의 재료로 최대한의 용적이 되도록 계획했다. 주문제작하여 대량생산되는 재료를 구성하는 방식의 새로움을 보여준다.
Eames House의 1층, 2층 평면도와 입면도이다.
Eames House는 거주지와 스튜디오의 용도로 쓰이는 2개의 상자로 구성되어 있다. 두 구조물 사이에는 마당이 있어 각각 solid와 void 공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건물 내부의 2층 바닥이 트여있는 double-height 공간이 거주지와 스튜디오에 대칭으로 존재한다. 이 높은 천장으로 인해 Eames House는 낮에는 인공조명이 불필요할 정도로 자연광이 충분하다. 이렇듯 시간과 방향에 따른 채광을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었다.
Eames House의 외부는 철, 유리, 콘크리트 등 차가운 느낌이 나는 재료들을 사용했지만 내부는 외부의 재료들이 그대로 노출되어있음에도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Charles Eames는 강철 데크나 트러스보 등 실내로 들어온 재료들에 색을 입혀 건물에 산뜻함을 주고자 하였다고 한다. 실내 뷰를 보면 Eames 부부가 직접 디자인한 사물들을 볼 수 있고 이러한 디테일들은 거주자의 삶을 그대로 투영해 보는 이로 하여금 아늑함을 느낄 수 있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만든 1:20 스케일의 부분 구조 스터디 모형이다. Eames House의 큰 특징 중 하나인 double-height 공간을 나타내기 위해 주거공간을 거실과 2층이 보이도록 잘랐다. 또한 Eames House 핵심적인 구조물이라고 생각한 콘크리트 옹벽, H형강, 골강판 지붕, 트러스보를 각각 다른 재료를 사용해 표현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다운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