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례 분석한 대상은 포르투갈 건축가 Eduardo Souto de Moura가 지은 House in Moledo 또는 Casa en Moledo라고 불리는 건축물이다. 건축가는 고객의 니즈보다 사이트의 특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으로, 대지에 관한 반응을 자신의 건축물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이 집은 Moledo do Minho라 불리는 포르투갈의 작은 마을에서 1991년부터 1998년까지 약 8년에 걸쳐져 지어졌다. 이 사이트는 이전에 농경지였던 땅으로, 돌담에 의해 지지되는 약 1.5미터 높이의 계단식 농업 경사지이다. 또한 대서양 해안선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이 좋은 가파른 언덕이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아이디어는 기존의 테라스와 계단식 경사에 적응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테라스가 너무 좁고 낮아서 테라스의 근접성에 어려움이 추가되었고, 건축물을 짓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로 더 적은 수의 테라스이자 동시에 더 넓은 테라스로 공사하여 언덕을 리모델링하였다.
이 집의 후면에는 암석 노출을 엑스트라 비주얼로 활용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환경과 집 내부와의 연계성을 재확인 시켜주며 또한 쉼터의 느김을 주기도 한다. 이는 실제 돌이 아니라 돌로 코팅된 콘크리트 벽으로, 물리적으로 거침을 표현한다.
이 집은 두 개의 평행한 유리 파사드를 생성한다. 하나는 테라스의 돌벽과 나란히 배열되어 바다를 바라보고 있고. 다른 하나는 집 뒤편의 불규칙한 윤곽의 석재를 향하고 있다.
또 두드러진 특징으로, 블라인드 돌벽이 집 앞 양쪽으로 있다. 이는 원래의 테라스 돌벽으로 부터 연장된 것이다.
지붕의 형태는 독특하다.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지붕은 원래 지형을 복원해서 거주지를 풍경의 독립적인 요소가 아닌 영토에 대한 개입으로 생각해서 만들어졌다. 이 평평한 지붕은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합성 요소이다. 또한 건축가는 지붕이 테라스 벽에 덮개가 놓여있는 모습으로 보여지는 것을 의도했으며, 높은 언덕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파사드를 생성하였다.
거실은 중앙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그 옆에는 확장된 안뜰이 연결되어 있는 부엌이 위치해 있다. 반대쪽 침실은 바다가 보이는 파사드에 붙어 있고, 그 뒤로 내부 복도와 인공 바위가 있는 여유 공간은 유리창으로 구분되어 있다. 덧붙여서, 이 집에는 정확한 출입구가 없다. 이를 통해서, 방마다 각자의 문을 통해서 드나들 수 있다는 것을 유추하게 되었다. 동선을 표현해보니 내부 복도와 방, 그리고 테라스가 큰 순환 구조로 되어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재료]
- 화강암 외벽, 목재 프레임, 철근 콘크리트 - 석회암 내벽 - 나무 내장재, 철제 프레임, 돌로 코팅된 콘크리트
[MODEL] 대지와 건축물과의 관계, 재료의 특징
외부 벽. 점토를 이용해서 더 거칠어 보이게 표현하였다. 내부 벽. 우드락에 무늬를 내어 비교적 외벽보다 덜 거칠어 보이게 하였다.
[PLAN]
[PANEL]
+ [House in Baião (1990-1993)] 1. the ruin of the old farm에서 출발한 프로젝트 2. 건축가 Eduardo Souto de Moura가 지은 House in Moledo의 이전의 경험 3. House in Moledo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작업은 화강암 옹벽을 허물면서 시작되었다. 옹벽을 허문 자리에 새로운 집을 삽입하였고 옹벽에 붙어 있던 옛 농장의 폐허와 연결하였다. 이 폐허는 집의 출입구 역할을 하는 일종의 폐쇄된 정원 형태를 띠기 시작했다. 즉, 기존에 있었던 폐허는 과거와 새로운 집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 사이트의 특성을 이용하여 집을 지은 것은 House in Moledo와 유사하나 기존의 폐허의 유무와 연결성에 차이가 있다.
House in Baião의 지붕은 House in Moledo의 지붕과 비슷하게, 지붕을 주변 지형의 일부가 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차이점은 콘크리트가 아닌 풀 지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풍경에 위장되어 있다. 이는, 집이 제2의 피부 역할을 하는 나무의 잎이 아니라 풍경 그 자체라는 개념에 충실하여 지어진 것이다.
이 집에도 또한 옆 옹벽에서 연장된 블라인드 돌벽이 존재한다. 그러나 유리 파사드는 하나만 생성되어 있다. 이처럼 House in Baião와 House in Moledo는 닮아있지만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다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약] 공통점. 1. 양쪽의 블라인드 돌벽 사이에 유리 파사드 2. 주변 지형과 지붕의 관계 차이점. 1. 폐허의 유무, 연결 2. 지붕의 모습 3. 유리 파사드 개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권세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