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ney house를 설계한 Glenn murcutt은 touch the earth lightly(땅을 가볍게 터치하라) 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 그는 심플하고 지속가능한, 경제적이고 다기능적인 건축을 실천한다. [사진:https://www.thoughtco.com/magney-house-by-glenn-murcutt-178002]
magney house는 호주 시드니의 뉴사우스 웨일즈 빈지포인트에 위치한다. 이 지역은 사계절이 뚜렷하며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남쪽에서는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며, 북쪽으로는 강한 햇빛이 내리쬐는 지역이다. magney house는 이런 기후적인 특성을 아주 잘 이용하는 집이다. [사진1:https://www.ozetecture.org/magney-house-bingie-point] [사진2:https://cprobsonarchitecture.wordpress.com/task-4-precedent-study-magney-house-glenn-murcutt/]
메그니 하우스는 철과 나무 벽돌, 콘크리트를 이용하였다. 콘크리트 슬라브 위에 가장 큰 골격인 tubular steel을 세웠고 남쪽으로는 찬 바람을 막기 위해 벽돌을 사용하였다. 벽돌 위에 지붕을 받치기 위한 사다리꼴 모양 나무조각을 사용하였고, 북쪽으로는 길게 나온 처마를 받치기 위해 얇은 인장 강철 스트럿을 사용하였다' [사진2:https://www.architectmagazine.com/project-gallery/magney-house_o] [사진3:https://www.ozetecture.org/magney-house-bingie-point]
남쪽(왼쪽)의 벽돌 바깥에는 집 겉모양의 통일성을 위해 알루미늄 골판지를 사용하여 마감하였으며, 북쪽(오른쪽)으로는 햇빛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유리와 알루미늄 블라인드를 사용하였다. 지붕은 아연 도금된 강철 골판지를 사용하였다.
기능1. 햇빛 조절 지붕은 비대칭적인 모양인데, 북쪽 지붕은 경관을 한눈에 보여주기 위해 높고, 해를 차단하기 위해 길게 뻗어나와 있다. 해의 남중고도가 가장 높은 여름에 빛이 집 내부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며, 봄가을에는 적당히, 겨울에는 집 내부 깊숙히 들어오도록 한다.
기능2. 자체 단열로 에너지 절약 단열을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하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겨울에 남쪽에서 찬 바람이 불어오더라도 낮동안 받은 햇빛이 단열 벽돌과 단열 콘크리트 바닥에 저장되어 집 내부의 온도가 어느정도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기능3. 교차환기 교차환기가 일어날 수 있도록 했다. 지붕도 tubular steel을 사용했기 때문에 바람이 불어오면 지붕을 통과하게 되는데, 지붕을 통과하면서 집 안의 상부 공기를 차갑게 만들다. 하부의 공기는 따뜻하기 때문에 찬공기는 아래로, 따듯한 공기는 위로 이동하면서 환기가 될 수 있도록 한다.
기능4. 물 재활용 비가 내리면 지붕을 타고 흘러내려 땅 속에 저장되고, 저장된 빗물은 변기물로 재활용 할 수 있다.
이 집은 아주 간단한 평면을 가지고 있다. 집을 수직적, 수평적으로 나눠서 설명할 수 있다. 우선 수평적으로 나눌 수 있는데, 맨 위의 공간은 물을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나 주방같은 서비스 공간이 배치되어 있고, 그 아래는 방과 방 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통로, 가장 아래는 침실과 거실과 같은 생활공간이 있다. 수직적으로는 같이 모일 수 있는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이 분리되어 있다. 가장 왼쪽이 건축주가 사용하는 침실과 거실, 오른쪽 부분은 손님의 공간, 가운데는 그 둘이 만날 수 있는 공적인 공간이다.
그 다음으로는 매그니하우스의 도면이다. 평면도에서는 tubular 철제 프레임이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알 수 있으며, 그 위치에 따라서 방이 구획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방과 방을 연결하는 통로가 일자로 이뤄져있다.
그 다음은 북쪽과 남쪽 입면이다. 북쪽 입면에서는 celestory와 알루미늄 블라인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지붕을 받쳐주는 인장 강철 스트럿이 브이모양으로 배치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남쪽 입면에서도 마찬가지로 celestory가 있고 알루미늄 골판지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알루미늄 골판지와 블라인드는 다른 역할을 하지만 통일성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북쪽과 남쪽 지붕 바로 아래 설치된 celestory를 통해 집 어디에 있든지 밖의 상황(날씨, 시간 등)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단면도에서는 철제 프레임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 프레임은 집 내부에서도 아주 잘 보인다. [사진2:https://www.airbnb.com.au/rooms/5320050/photos?source_impression_id=p3_1623916244_fts3din6jQYq6TIB&guests=1&adults=1] [사진3:http://stevekingonsustainability.blogspot.com/2015/01/murcutt-is-famous-enough.html]
배치도이다. 등고선의 간격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사진과 함께 보면 매우 완만한 지형이 배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쪽 뒤로는 경사가 있다. [사진2: https://www.dezeen.com/2019/02/18/glenn-murcutt-key-projects-architecture/] [사진3: https://www.ozetecture.org/magney-house-bingie-poin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혜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