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inus Winery - Case Study
Architect_ Herzog & de Meuron Completed in_ 1998 Location_ Napa Valley, California Gabions(basalt)/Steel Truss/Concrete
- Dominus Winery는 California Napa Valley에 위치한 양조장이다. Christian Moeix는 1982년에 103에이커 (42 헥타르=약 120,000평)의 DOMINUS ESTATE를 설립하였고 10년간의 재배 끝에, 그렇게 1995년 Moeix와 그의 아내는 Herzog & de Meuron에게 와이너리 건설을 의뢰했다. 미니멀한 파사드와 주변을 감싸고 있는 gabion이 큰 특징이며, 건물을 가로지르는 1층의 두 패스가 지루함을 환기시킨다. 137m의 너비, 25m의 폭, 9m의 높이를 갖는 이 건물은 미술관에서나 봤을 법한 하나의 오브제로 보이나, 부재에서 비롯된 양조장으로서의 기능성과 program 구성이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높인다. *Herzog & de Meuron은 1950년 스위스 바젤에서 태어난 동갑내기 친구로 이들은 일곱 살 때부터 알고 지냈다. 오랜 친구 관계는 이들이 파트너십 회사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형태는 단순하지만 부재의 독특한 활용이 돋보이는 H&deM의 건축은 그들의 독창적인 접근 방식과 solution을 인정받아 2001년 프리츠커 상을 수상하였다. *slide -1992 Goetz Collection, Munich, Germany -1994 Signal Box, Bazzel, Switzerland -2003 Prada Aoyama, Tokyo, Japan -2005 Walker Art Center expansion, Minneapolis, Minnesota
- 1층과 2층의 plan을 간략하게 나타낸 diagram이다. 건물을 가로지르는 두 path 중 main path는 2층 부까지 뚫려 있어 시선과 발길이 집중되는 Main Arch라고 볼 수 있다. 또한, Dominus Estate의 정문과 직선으로 연결되는 길에 배치되어 메인 공간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두 path는 1. 나무 오크통에 와인을 숙성하는 Barrique Cellar 2. 와인을 저장하는 거대한 크롬 탱크가 있는 Tank Room 3. 와인을 판매하거나 시음하는 Store Room 1층의 이 세 공간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2층은 크롬 탱크들을 보며 걸어갈 수 있는 path 공간과 정적인 office 공간이 있다. office의 경우 gabion을 일부 걷어내고 오픈된 창을 내어 오랜 시간 머무는 이용자를 고려하였다.
Dominus Winery 내부의 콘크리트, 철근 트러스, 그리고 넓은 공간을 지탱하는 철근 기둥이 주요 부재다. - 둘레를 감싸고 있는 gabion은 Napa Valley 인근 지역의 현무암을 망태에 채워 만들어졌다. 이때, 상단부로 갈수록 돌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큰 돌을 사용함으로써, 확장된 돌 간의 간격을 통해 상층부 office에 더 많은 햇빛이 이르게 된다. 반면, 주로 와인을 저장하는 하부 cellar level은 더 작은 쇄석을 사용함으로써 양조장에 필요한 그늘을 만들고 소량의 햇빛을 받아 급격한 온도 변화를 막는다.
- TILT-UP CONCRETE STRUCTURE WITH GABION EXTERIOR CLADDING GABIONS FILLED WITH BASALT ROCKS FROM NEARBY AMERICAN CANYON GABIONS PROVIDE INSULATION FROM HEAT AND COLD AND ALLOW NATURAL LIGHT TO FILTER INTO INTERIOR SPACES.
- Floor Process I 형강, cs 철제 패널, 단열재, 콘크리트 순서로 바닥 공정이 이루어진다. Wall Process Dominus Winery는 철근과 콘크리트로 벽을 세우고 그 둘레를 gabion이 감싸고 있다. 와인을 보관하는 1층의 tank room과 cellar room의 경우 급격한 온도 변화를 막기 위해 안쪽에 콘크리트 벽을 덧대었으며, 오랜 시간 사람이 머무는 2층의 office는 안쪽에 철근 트러스를 덧대어 통기성과 채광을 높인다.
- Dominus Winery 일부 벽면을 모형으로 제작하였다.
- 다음은 최종 패널이다.
*References _archdaily _arquitecturaviva _brainstudy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변건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