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 Main Image : https://i.ytimg.com/vi/5-mmQ-ODIIA/maxresdefault.jpg Summary Image : https://encrypted-tbn0.gstatic.com/images?q=tbn:ANd9GcTgjGhatSlvXsdlYjivmVa_tzqbu8drkHKhuw&usqp=CAU Construction Image : https://encrypted-tbn0.gstatic.com/images?q=tbn:ANd9GcR8RR4CeIAaZqUw79mp2GxTOPrrDXF4UixlB1hJ2KvPmA8rJDur0CiYsE7l2vaQDMuHe_M&usqp=CAU
이미지 출처 Picture 1 https://search.pstatic.net/sunny/?src=https%3A%2F%2Fwww.ft.com%2F__origami%2Fservice%2Fimage%2Fv2%2Fimages%2Fraw%2Fhttp%253A%252F%252Fcom.ft.imagepublish.upp-prod-us.s3.amazonaws.com%252F7cfdb07e-5902-11ea-a528-dd0f971febbc%3Ffit%3Dscale-down%26source%3Dnext%26width%3D700&type=sc960_832 Picture 2 https://encrypted-tbn0.gstatic.com/images?q=tbn:ANd9GcTLU-Nir8T7IgW8MCkWyGCJAb7DR8pahDZ-EQ&usqp=CAU Picture 3 https://i.pinimg.com/originals/b6/84/b3/b684b38451202c6a7a8fa4d55c5b283b.jpg
저는 R.M. Schindler의 Lovell Beach House를 조사하였습니다. Lovell Beach House는 그 당시에 그 지역과 어울리지 못해 저평가 받았던 건축물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상당히 주목받는 건축물입니다. 경제적인 건축을 하는 Schindler의 현존하는 손에 꼽는 건축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의 현대 초기 건축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건축물의 프로그램은 크게 사생활 보호와 건강한 삶 두 가지 입니다. 건축주인 Phillip M. Lovell은 건강한 삶을 살기를 지향하는 의사입니다. 이 건축물 또한 건축주의 그런 생활방식을 반영하여 설계 되었습니다. 북쪽에 주요 생활 공간을 배치하여 내부 순환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유리창과 커튼월 창문으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채광과 환기를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였습니다. 이 건축물은 서쪽과 북쪽이 도로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시선에 바로 노출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대지 조건을 해결하기 위해 생활 공간을 한층 띄워 시작하였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1층은 Ground Floor로 차고, 샤워장, 놀이공간으로 쓰였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2층이 이 건축물에서는 First Floor입니다. First Floor에는 주방, 다이닝 공간, 거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층 Second Floor에는 4개의 침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건축물의 구조는 5개의 철근 콘크리트 기둥과 나무 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무 빔은 보 역할을 하면서 위에 올려지는 보를 지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철근 콘크리트 기둥 사이에 나무를 넣어 지지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2층 남쪽 발코니와 3층 서쪽 발코니는 한쪽이 고정되어 튀어나온 캔틸레버 구조입니다. 패널에 시공 초기 사진을 보시면 철근 콘크리트와 나무빔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사진과 도면입니다. 첫 번째 사진은 Ground Floor를 보여주기 위해 도로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두 번째 사진은 First Floor 거실에서 주방과, 다이닝 공간을 바라보고 찍은 사진입니다. 세 번째 사진은 Second Floor에 있는 4개의 침실로 이어지는 복도에서 보이드를 통해 First Floor에 거실과 커튼월 창문이 살짝 보이도록 찍은 사진입니다. 도면은 3개의 평면도와 종단면도, 횡단면도가 있습니다. 다음은 모델 사진입니다. 이 구조 모형을 만들면서 크게 느낀 것이 있습니다. 이 모형은 Lovell Beach House를 정면에서 봤을 때 절반으로 잘라 오른쪽 부분을 구조 모형으로 만든 것 입니다. 저는 폼보드 10T로 철근 콘크리트 기둥과 주요 구조들을 만들었습니다. 작게 여러개를 붙인 것이 아니라 최대한 시공방식을 반영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철근 콘크리트 기둥을 한 덩어리로 만들었고 나무를 통해 연결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치수를 정확하게 잘랐는데도 불구하고 약간의 오차가 생겼습니다. 그로 인해 서로 접착시키는 일이 쉽지 않았지만 한번 붙고 나서는 서로 지지하며 모형이 부서지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저는 나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실제 구조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
Lovell Beach House와 주변 건물을 렌더링 한 것입니다.
패널에서 프로그램 부분에 사용된 렌더링 다이어그램 입니다.
패널에서 구조 부분에 사용된 렌더링 이미지 입니다.
모형 사진입니다.
Ground Floor 평면도 입니다.
First Floor 평면도 입니다.
Second Floor 평면도 입니다.
종단면도 입니다.
횡단면도 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호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