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ka-Alderton House는 글렌 머컷 건축가가 호주 원주민 예술가들을 위해 지은 집이다. 호주 북부 아른헴랜드(대략 남위 10도)에 위치하며 근처에 바다가 있다. 다양한 재료가 사용 되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된 목재 구조물로 분류된다. 사진 출처:https://en.wikiarquitectura.com/building/marika-alderton-house/
글렌 머컷 건축가는 친환경적인 건축, 녹색 건축, 기후에 반응하는 건축 등 자연과 공존하는 건축을 지향한다. 이런 부분은 그의 모토인 '땅을 가볍게 터치하라'라는 모토에서도 볼 수 있다. 2002년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카상을 수상하였다. 사진 출처: http://tiauno.blogspot.com/2015/06/glen-murcutt-discurso-de-aceptacion.html
위의 사진은 건축가가 스케치한 그림이다. 설계를 맡은 건축가 글렌 머컷은 기온이 2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40도까지 올라가는 열대 기후에 살기 좋은 친환경 집을 만들어야 한다는 어려움에 직면했다. 또한 독성이 있는 파충류와 거미류 등의 칩임을 막아내고 허리케인의 바람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구조를 만들어야 했다. 그래서 글렌 머컷은 3년에 걸쳐 열대우림 기후, 바람, 태양, 물의 움직임을 철저히 분석하여 건축의 원리와 아이디어를 Marika-Alderton House에 적용시켰다. 위의 스케치에서 건축가의 고민부분과 해결방법을 볼 수 있다. 스케치 출처: https://www.thoughtco.com/marika-alderton-house-178004
위의 다이어그램을 보면 하늘색 네모처럼 유리가 없는 창문을 크고 많이 뚫어서 시원한 공기의 유입과 건물 내부의 뜨거운 공기의 환기를 활발하게 했다. 그리고 건물 아래 파란색 네모같은 공간을 만들어 땅의 열기를 식히고 , 다양한 독성이 있는 파충류와 거미류의 침입을 막아내는 프로그래밍을 건물에 도입했다.
위의 다이어그램은 구조의 주요부분을 나타낸 것이다. 맨 위부터 보시면 처음에 지붕은 주름진 철 지붕을 사용하였으며 박공지붕이다. 박공지붕은 비용이 저렴하고, 폭우시 비가 흘러내리게 하여 물의 유입을 막아주기 때문에 사용하였다. 그 다음 Purlin은 우리말로 도리라고 하는데 주로 한옥에서 자주 보여지는 구조이고 지붕의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단단한 나무로 만들어서 지붕의 하중을 잘 분산시켜주게 만들었다. 다음은 Rafter는 우리말로 서까래라고 한다. 지붕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고 이 길이로 구조물의 안정성이 가능하다. 재료는 알루미늄으로 마감된 구조용 강철 프레임을 사용하였다. 다음은 Rafter를 받치는 기둥에 있는 삼각형 구조이다. 이 구조로 인해서 건축물이 허리케인 바람에 견딜 수 있다. 다음은 바닥쪽으로 간다. 바닥을 받쳐주는 보가 있는데 간격을 잘 배열하여 바닥이 안무너지게 튼튼하게 받쳐준다. 마지막으로, 땅 아래에 박혀있는 독립 기초 구조이다. 독립 기초 구조는 이 건축물같이 필로티 구조에서 많이 사용되고 경량 구조물에 쓰여지는 기초 방식이다. 참고로 이 건축물의 대부분의 재료들은 경량 재료들이다. 비용을 최소화하고 건축물을 조립식 구조로 만들기로 설계했기 때문에 운반에 신경쓴 것으로 분석된다.
위의 그림은 Marika-Alderton House에서 중요한 환기에 관한 다이어그램이다. 파란색계열은 시원한 공기, 빨간색계열은 더운 공기를 표현한 것이다. 첫 번째 그림은 조절식 셔터를 통해 시원한 미풍이 생활공간으로 들어오고 뜨거워진 공기는 밖으로 나가는 것을 나타낸다. 조절식 셔터는 유칼립투스 나무로 만들어졌는데 유칼립투스 나무가 소금기에 부식되는 것을 막아주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사용된 것으로 분석된다. 두 번째 그림은 지붕에 있는 회전하는 튜브가 뎁혀진 실내 공기를 내보내는 통로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지붕 튜브는 계절마다 바뀌는 바람방향에 따라 회전하며 공기를 내보낸다. 세 번째 그림은 옆면들이 천장에 닿기 전에 조금 깎아져서 공기가 좀 더 빠르고 많이 순환되는 것을 보여준다.
위의 도면은 평면도이다. 평면도를 보면 공간이 크게 거실과 침실 두 개로 나눠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거실 한쪽 구석에는 부엌이 있고 세탁지역이 북동쪽 모퉁이에 있다. 주로 거실은 아침에 일을 할 때 사용하므로 북동쪽에 두어 시원하게 일을 할 수 있다. 침실은 5개가 있다. 1개의 안방과 4개의 작은 방으로 구성된다. 침실은 주로 밤에 잘 때 이용되기 때문에 남서쪽에 두어 시원하게 잠을 잘 수 있다.
위의 사진들은 건축물의 부분 모델을 디테일하게 직접 만들어본 모델 사진이다.
위의 사진은 3D 모델을 렌더링한 모습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배상권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