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itting Area, Lawrence House - Sea Ranch, California, 1966, MLTW/Moore-Turnbull 이 곳은 캘리포니아 주의 해안가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로, 휴양지로써 쓰이고 있다. 이 공간은 많은 창문을 배치하여 하나의 구멍으로 뚫려있는 공간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끼게 하였다. 그리고 이런 바닥면의 고도 차를 이용하여 실용적으로 디자인 되어 있어 단이 3개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깔끔하게 보여진다. 건물에서 바닥면은 활동에 영향을 주므로 공간 내의 중요한 설계 요소가 된다. 내 주변의 공간에서 바닥은 주로 완전한 평지로 되어있거나, 아예 층을 나누어 공간을 나누는 용도로 쓰이는 것을 많이 봐왔는데 이렇게 달리 공간을 나누지 않고 또 다른 목적으로도 구성했다는 것이 인상깊었다.
2. Villa Garches - Vaucresson, France, 1926-1927, Le Corbusier 그 유명한 르꼬르뷔제의 건축물이다. 이 건축물을 조사하며 르꼬르뷔제의 5원칙, 도미노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도미노 시스템은 현대 건축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었는데, 기둥이 건축물을 지탱해 주는 시스템이다 보니 벽면의 사용이 강요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으로, 도미노 시스템이 개발되기 전과 비교해 더 다양한 형태의 건축물이 지어진 것을 볼 수 있었다.
3. Hanselmann House - Fort Wayne, Indiana, 1967, Michael Graves chapter 2 형태 - 기본 입체 중 입방체에 해당하는 건축물이다. 이 건축물을 보고서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특징은 이 건축물의 전체적인 모양은 입방체이고, 그 다음으로 입방체에서 특정 공간을 삭제 시켜 공간을 변형 시켰다는 것이다. 삭제 변형을 과도하게 한다면 원래의 모형을 알아볼 수 없는 것이 많은데, 이 건축물은 원래의 모형이 잘 드러나면서도 삭제 변형 시킨 곳이 확실하게 드러나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었다. 특히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아파트는 육면체의 기본 도형에서 첨가된 형태가 대부분이다 보니 그와는 대조 된다는 점에서 인상깊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현경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