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se in Old Westbury, New York, 1969–71, Richard Meier Richard Meier의 건축관과 백색 건축
리처드 마이어는 르 코르뷔지에의 '근대 건축의 5원칙'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은 20세기 후반의 건축가이다. 그는 설계를 하기 전에 건축물과 그 건축물이 지어질 대지와의 관계, 주변의 자연환경, 사용자의 목적, 그리고 역사적 배경까지 생각하고 설계를 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빛이 만들어내는 다양성을 설계의 중심축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고찰에서 나오게 된 것이 리처드 마이어의 백색 건축이다. 하얀색의 일반적 의미에는 순수함과 깨끗함이 있는데 리처드 마이어는 그 의미로부터 하얀색을 주변의 다양한 건축적 맥락을 온전히 받아드릴 수 있는 색으로 생각했다. 또한 모든 빛을 반사하는 하얀색의 특성은 광원의 위치나 색에 의해 건축물의 다양한 광경을 연출하는데, 이를 통해 리처드 마이어는 건축물을 단순한 정물이 아닌 생명을 가진 것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그의 백색 건축의 특징은 House in Old Westbury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위 사진처럼 주 광원의 위치가 외부의 태양빛에서 내부의 노란 조명으로 이동하면서 이 주변 낮과 밤의 분위기가 완전히 다르고 건축물이 감상자로 하여금 신선한 느낌을 준다.
이 집의 평면도와 단면도이다. 프란시스 칭의 책에서는 이 건축물의 공간의 연속된 흐름에 주목했다. 평면도를 보면 길게 늘어진 복도와 경사로,내외부에 위치한 계단들을 통해 건물내의 모든 공간이 분리되지 않고 연결되어 순환하는 구조를 띄고 있다. 이러한 순환적 구조는 건물 정면에서의 단면도를 보면 이 집 전체의 순환구조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https://www.richardmeier.com/?projects=house-in-old-westbury-2 https://pin.it/1ZaBJJi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찬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