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 Lloyd Wright - Samuel Freeman House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유기적 건축관과 텍스타일 블록 하우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20세기 초의 근대 건축의 선구자로 손꼽힌다. 라이트는 자신의 작품들에서 유기적 건축 관념을 추구하며 모든 건축물은 주변 자연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건축물은 닫힌 공간이 아닌 건축물의 실내가 외부의 공간이 상호작용하는 열려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는 기초 원리를 바탕으로 유기적 공간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라이트의 유기적 건축 관념의 특징으로는 자연적인 재료 활용, 미국의 초원 지대와 어울리는 수평성 강조, 방들 사이가 벽으로 틀어막혀 있지 않은 실내 연결,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과의 연결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유기적인 공간 창조를 위하여 건축물을 규칙적인 여러 모듈을 이용한 기하학적 공간 구성을 기본으로 하였다. 사무엘 프리먼 하우스에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유기적 건축 관념이 드러난다.
사무엘 프리먼 하우스은 콘크리트 블록을 이용하여 블록을 쌓음으로 써 건물을 짓는 텍스타일 블록 하우스 중 하나이다. 모듈을 이용한 기하학적 공간 구성을 추구한 라이트는 직사각형의 콘크리트 블록을 단위로 하여 모듈러 하우징을 시도하였다. 콘크리트 블록을 사용한 이유는 콘크리트를 건축계에서 가장 싸고 가장 못생긴 것이라고 말하며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고 싶다며 콘크리트 블록을 사용하였다. 마야 문명의 건축물에서 영향을 받아 콘크리트 블록 표면의 조각을 넣은 텍스타일 블록을 사용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유기적 건축 관념에 근거하여 건설 현장에서의 모래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블록을 만들어냈다. 이를 통해 건물이 주변 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효과를 추구하였다.
사무엘 프리먼 하우스의 평면도를 보았을 때의 방들 사이가 벽으로 틀어막혀 있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라이트 이전의 주거용 주택의 실내 공간 관습은 거실, 침실, 주방, 식당 등의 방들이 기능별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라이트는 방들 사이를 벽으로 막지 않는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공간의 이동을 통하여 자신의 유기적 건축 관념을 실현하였다.
사무엘 프리먼 하우스의 거실의 넓은 창의 모습이다. 라이트는 건물의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과의 연결을 중요시하였다. 실내와 외부 공간의 단절을 막고 열린 공간을 지항하기 위해 사무엘 프리먼 하우스에서는 거실의 창을 이용하였다. 벽을 통해 닫힌 느낌을 받으며 공간이 한정되게 된다면 창을 이용한 벽을 통해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였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유기적 건축관은 자연을 건축 디자인의 한 요소로 추구한다는 점에 인상깊었다. 단지 건물을 짓는 것이 아닌 본래 있었던 장소의 자연과 어우러지는 공간을 디자인 한다는 인식을 통해 건축 디자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미지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amuel_Freeman_House https://www.tripsavvy.com/freeman-house-by-frank-lloyd-wright-4123880 https://www.loc.gov/resource/hhh.ca0228.sheet/?sp=4 https://www.utahstyleanddesign.com/homes/photo-friday/frank-lloyd-wright-freeman-hous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석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