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 SPACE AND ORDER Studio Amedee Ozenfant house - LE CORBUSIER- 1922 Ozenfant house는 Le Corbusier가 친구인 화가 Ozenfant를 위해 지어준 집이다. Le Corbusier 이전의 건축물들은 대부분 벽돌을 쌓는 방식인 조적구조로 인하여 건축물의 표현이 단조롭고 한계점이 많았다. 이러했던 상황 속에서 그의 돔 이노(Dom-ino) 구조는 혁신을 가져다 주었다. 최소한의 숫자의 얇은 철근 콘크리트 기둥들이 모서리에 배치되어 건물을 지지하도록 하는 이 구조는 건축물과 지면을 분리시켜주었고 계단으로 모든 층을 연결시킬 수도 있었다. Ozenfant house는 최소한의 건축이라 불리는 이 돔 이노 구조의 초기 예라고 할 수 있다. 4층이나 되는 높이에도 안정감 있고 자유로운 건축에는 돔 이노 구조가 뒷받침하고 있다.
프랜시스 칭의 책에 있는 많은 건축물들 중에서 내가 이 건축물에 꽃히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하고 생각하여 보니 나는 Ozenfant house 의 강렬한 유리팡에 매료된 듯 했다.
그렇다면 이 유리창이 과연 멋을 위해서만 사용되었을까? 왜 굳이 이 유리창을 사용하였을까? 라는 의문이 들어 찾아보니 아주 중요한 원칙을 알게 되었다. 그 원칙은 바로 Le Corbusier의 대표업적 중 하나였던 현대 건축 5원칙이었다. 필로티, 옥상정원, 자유로운 평면, 자유로운 파사드, 가로로 긴창 으로 이루어진 현대건축 5원칙이 이 건물에 반영되면서 채광효과가 좋은 띠유리창을 사용한 것이었다. 채광효과도 물론 좋겠지만 나는 그림자가 건물 내부에 드리워져 만드는 특유의 분위기가 건물에 멋을 더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건물 상단부분이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있는데 이것도 건물의 멋의 이바지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이 삼각형 모양의 천창은 자연채광을 최대한 끌어들이기 위해서 설계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금은 난간이 설치된 평지붕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Ozenfant house는 계단도 다른 평범한 건축물들과는 다르게 나선형 구조로 되어있다. 나선형 구조의 계단이 외부에서부터 내부로 연결되면서 건물의 세련됨을 한껏 더해준 듯하다.
책에 소개되어 있는 부분은 내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외관부분에 대한 설명보다는 내부구조에 대한 내용이었다. 책에서는 건물의 개구부의 효율성에 대하여 말하여 주고 있는데 개구부란 건물 내부와 외부를 연결해주는 모든 창문이나 문을 일컫는 말이다. Ozenfant house는 수직 개구부를 바닥에서 천장까지 연결시킴으로써 시각적으로 벽면을 분리시켜주는 효과를 낸다. 개구부를 모서리에 두었을 때, 수평으로 두었을 때 등의 문제점들을 모두 생각하여 내부구조를 설계했다고 하니 정말 사소해 보이는 문제가 사실은 사소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프랜시스 칭의 책에 나와있는 건축물을 선정하여 조사해 보면서 유명한 건축가, 그의 업적, 건축물의 외관상 특징, 내부의 특징, 등 다양한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앞으로 건축과 관련된 공부를 함에 있어서 뜻깊은 첫발을 내딛은 것 같아 좋았고 좋은 경험이 된것 같다.
이미지 출처 https://i.pinimg.com/474x/20/f2/3f/20f23f9f6e5ef2c5ee3646c15274e277.jpg https://i.pinimg.com/originals/e6/f2/7a/e6f27a5e1d5b5cb594b5e8d964fe000c.jpg https://images-na.ssl-images-amazon.com/images/I/51us2uJqeyL.jpg https://img1.daumcdn.net/thumb/R720x0.q80/?scode=mtistory2&fname=http%3A%2F%2Fcfile29.uf.tistory.com%2Fimage%2F99C1C2385A76F58214F817 https://lh3.googleusercontent.com/proxy/li5BFrFOVV7Dr3_TQHeeODItrTwmm2mtJYUZynleWy5IHM0op9EoJOB5GS5SCX9z3oRJFHnI5rL54AuyNWv58Qc0_fAphPpHB5eIVy4hZ-lBl4-oXB7cgMjO49v4gJg_oDqwZ5IIaj-GiAx3BXM0MAobhq6d0qe-H52xyz1ckb29GrsMv_xKdofJS8A3ifp9cK6AFaECEKag9URG8Fx7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문종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