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획설계 설명 한방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되있는 약령시는 한방재로 특화된 지역이지만 이를 이용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은 고령인구에 한정되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브릭빌리지>는 약선레스토랑, 카페, 쿠킹클래스, 푸드도서관, 약선요리연구소 등을 통해 시민들이 한방재를 이용하는 법을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이용객의 연령대를 확장시키고 지역이 재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실시설계 설명 분절된 매스들을 각각 하나의 덩어리감으로 보여주기 위해 벽돌재료를 선택하고 영롱쌓기 방식으로 쌓아올려 건물의 보이드공간을 다양하게 정의해주었다. 건물의 광장측 입면의 테라스 난간을 벽돌영롱쌓기를 활용하여 별도의 난간을 두지않아 매스감이 깨지지 않게끔 하였고 건물의 남측 입면은 벽돌영롱쌓기 뒤의 커튼월을 두어 영롱쌓기로 레이어링된 빛이 내부로 비춰지게끔 하였다. 영롱쌓기 뒤에 벽이 있어 외단열재가 보이는 부분은 CRC보드로 마감하여 단열재를 가려주었고 커튼월이 있는 부분은 벽돌 영롱쌓기를 잡아주는 수평,수직각재를 창틀에 맞물려 설치해 최대 3900길이까지 영롱쌓기가 가능하게 하였다. 영롱쌓기의 개구부 부분은 알루미늄 SHEET로 틀을 만들어 벽돌을 잡아주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미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