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저의 배치도 입니다. 저는 처음부터 옥상정원과 중앙정원을 가진 건축물을 설계하려고 하였습니다. 이런 특징을 이용하여 외부와의 소통을 쉽게 하였고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의 사이트는 100주년 건축물 옥상입니다. 저의 건축물 앞에 100주년 기념도서관이 위치해있습니다. 이 도서관은 음식 섭취의 제약, 이용 시간의 제약, 이용 대상에 제한이 있습니다. 도서관에 있는 제약을 저의 건축물에서는 모두 가능한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카페 및 작은 도서관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100주년 기념도서관에서 할 수 없는 것을 저의 건축물에서 모두 가능하게 하여 음식을 섭취하면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하였고 100주년 기념관 나동과 다동에서 모두 오고 갈 수 있고 100주년 기념관 외부에서도 오고갈 수 있는 동선이 많습니다. 또한, 배치도 왼쪽에 쪽문이 위치하여 마을 주민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저의 설계 의도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입면도 입니다. 100주년 기념 도서관도 저의 건축물 방향이 모두 유리로 되어있습니다. 저의 건축물 또한 100주년 기념 도서관을 바라보는 전면이 모두 유리입니다.
주변 건물을 포함한 단면도 입니다.
주변을 없앤 단면도 입니다.
주변을 포함한 1층 평면도 입니다. 저의 건축물은 과제2에서 과제3으로 발전되면서 좌우 반전 되었습니다. 100주년 기념관 다동에서 저의 건축물로 나올때 나무 데크로 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이 길을 저의 건축물 뒤로 오가는 통로로 이용하기 위해서 좌우 반전 시켰습니다. 저의 건축물은 1층에 두개로 나뉩니다. 왼쪽에는 1층, 2층, 3층을 모두 이동할 수 있는 계단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은 독립된 공간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오른쪽 부분을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왼쪽에는 화장실과 음료와 음식을 주문하는 공간과 주문한 것들을 기다리는 공간이 있습니다. 또한, 가운데 중정이 보이도록 통유리를 설계하였고 통유리를 따라 스탠딩 책상을 배치하여 중정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을 없앤 1층 평면도 입니다.
2층 평면도 입니다. 2층에도 1층과 같은 공간에 화장실이 있고 중정을 바라볼 수 있도록 중정을 둘러싸 통유리로 설계하였습니다. 그리고 띠창을 통해 외부 마을 경관을 바라보면서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였습니다.또한, 2층에서 외부로 나가게 되면 옥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코니도 만들어 특별한 외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계단을 통해 외부에서 바로 2층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이 출입구 바로 옆에 흡연자를 생각하여 흡연실을 만들었습니다.
3층 평면도 입니다. 3층에는 사람들이 예약하고 사용하는 미팅룸을 배치하였습니다.
외부에서 올라오면 보이는 모습을 콜라주 하였습니다.
100주년 기념관 다동에서 나와 뒤쪽으로 진입할때 보이는 1층 내부 모습입니다.
첫 번째 외부 콜라주 사진처럼 외부에서 올라올 때 보이는 모습을 콘타로 찍은 것 입니다.
마을 주민들이 오갈 수 있는 쪽문으로 나왔을때 볼 수있는 모습을 담으려고 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호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