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3: 안에서 밖으로는 과제2에서 다루었던 모형의 사이트를 서울시립대 내 부지에서 선정하고 내부 프로그램을 구성해보는 것이다.
1. 사이트
음악관과 정보기술관 사이에 있는 배드민턴장을 사이트로 정하였다.
이 사이트는 배봉산으로 가는 오솔길과 음악관을 통해서 진입할 수 있다.
또한 나무로 둘러싸여 있어 멀리서 잘 보이지 않으며 사람들의 왕래가 드문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사이트의 특징이 나의 건물의 분위기와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2. 매스 다이어그램
본론에 앞서 과제2에서 다루었던 모형의 형성 원리를 간단하게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어 보았다.
왼쪽의 세 가지 요소들을 적절히 뒤집거나 조합하여 만들었다.
3. 프로그램
위의 매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나뉘어진 구역을 토대로 내부 프로그램을 구성해보았다.
앞선 과제2에서도 내부 프로그램을 구성해보았으나 각 층이 통합적으로 연결되어 이용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 수정을 하였다.
1층과 1.5층에서는 바깥 경치를 보며 담소를 나누는 등 쉬고자 하는 공간으로 구성하였고
2층과 3층은 카페로 설정하였다.
4. 도면
1층 평면도이다.
오솔길에서 사이트로 진입하였을 때 눈앞에 바로 건물의 출입구가 보이도록 그리고 1층 창문이 밖의 풍경을 향하도록 건물을 배치하였다.
사람들이 1층을 진입하려면 1.5층을 거쳐서 가야하는 구조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1.5층에서 1층으로 진입하는 순간 사람들은 높은 층고와 큰 창을 통해 펼쳐진 바깥 풍경을 보게 된다.
1층 내부공간에는 단 높이가 500인 계단을 설치하여 사람들이 앉아 담소를 나누거나 휴식하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창문의 하단 벽을 앉을 수 있도록 내부로 확장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2층과 3층 평면도이다.
2층과 3층은 카페라는 프로그램에 맞추어 카운터와 테이블, 좌석들을 배치하였다.
그리고 2층의 내부에 벽을 설치하여 동선과 카페 공간이 구별될 수 있도록 하였다.
3층은 2층과 달리 여러 방향으로 창문들이 설치되어 있다.
좌석들을 창문 가까이에 배치하여 바깥 풍경과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살을 느끼며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3층에 화장실을 두었다.
입면도와 단면도이다.
입면도에서는 계단 오른쪽에 위치한 필로티 공간과 다양한 방향의 창문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단면도에서는 1층에서 1.5층에 도달하고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이 계단의 축에 수직인 계단의 모습을 통해 사람들의 동선을 추측할 수 있다.
5. 모형사진
모형사진을 콘타와 함께 찍은 것이다.
사이트를 진입하였을 때 나무 사이로 드러나 보이는 한적한 건물의 모습이 궁금함을 일으킨다.
6. 외부 콜라주
위의 사진을 실제 사이트의 사진과 콜라주를 하였다.
사람 스케일을 넣어 사람의 눈높이에 1.5층이 위치함을 보여주었다.
7. 내부 콜라주
이 공간은 건물의 3층이다.
첫 번째 이미지가 콜라주를 한 것이고 두 번째 이미지는 실제 모형의 내부 사진을 찍은 것이다.
사진에서 보이는 풍경과 햇빛의 모습이 마음에 들었고 이를 바탕으로 라이노에서 시점을 잡아 최대한 비슷하게 구현해보았다.
이 공간은 1층에서 1.5층을 바라보았을 때의 모습이다.
두 번째 사진에서는 빛에 의해 느껴지는 공간의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마찬가지로 내부 콜라주는 두 번째 사진의 모습과 최대한 비슷하게 라이노를 이용하여 구현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