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MENTARY DESIGN 2 STUDIO C YANG JUN HO PROJECT 3 From Inside to Outside
1. 증축 시나리오
이번 과제를 진행하며 이전 모델에 대한 증축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모듈을 하나 더 이어붙이며 기존의 논리를 유지하면서 공간을 확장할 수 있었다. 스터디 모듈에 보이는 분홍색 큐브가 새롭게 추가된 모듈이다. 모형 사진에서 보이듯이, 1층은 더 넓은 터널로 확장되었고 2층에서는 테라스공간이 생기게 되었다.
2. 사이트 선정
1층 대부분의 벽면이 열려있어 동선이 매우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진 이 건물을 경농관 앞 공터 사이트에 놓기로 하였다. 크게 4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 1) 이 사이트는 평지이고, 2) 여러 동선의 교차로 역할을 할 수 있고, 3) 시립대 정문에 가깝게 위치해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고, 4) 정문-백기관-전농관으로 이어지는 탁 트인 도시적인 뷰를 볼 수 있다.
3. 프로그램 구상
건물을 크게 네가지 공간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분석해보았다. 이 건물은 지나갈 수도, 머무를 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 1층의 두 공간은 모두 지나가는 것이 주로 이루어진다. 1) 왼쪽 하단은 지나가거나 계단을 오르는 사람이 이용하게 된다. 2) 그 오른쪽 넓은 통로는 더 많은 통행량이 있을 것이며, 벤치에서 앉아 쉴 수도 있다. 잠깐 발길을 머무르며 인포메이션을 얻을 수 있도 록 벽면에 포스터나 홍보물을 붙이는 제스쳐도 취할 수 있다. 2층은 머무르며 쉬어가는 공간이다. 3) 왼쪽 상단의 내부 공간은 카페와 같은 공간이 있어 눈높이에 난 창을 보며 앉아 쉴 수 있다. 슬라브가 오픈된 통로에서 서서 쉴 수도 있다. 4) 오른쪽으로 넘어오면 테라스 공간이다. 시립대 정문 뷰가 한눈에 들어오는 공간이다
4. 내, 외부 꼴라주
외부 꼴라주이다. 조형을 잘 보여주기 위해 벽체를 차분한 블랙컬러계열의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대지는 외부 콘텍스트가 그대로 들어오며 건물 뒤쪽 동선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슬라브는 어두운 우드 텍스쳐인데, 쉼터의 역할을 하는 만큼 내부 사람이 따뜻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외장 텍스쳐에서 변화를 준 것이다. 난간은 조형을 헤치지 않는 심플한 블랙메탈재질로 마감하였다.
내부 꼴라주이다. 건물의 유일한 내부 공간에 대한 뷰를 담고 있고, 이 건물의 아이덴티티인 슬릿이 인상적으로 드러난다. 내부는 슬라브뿐만 아니라 벽체까지 우드재질인 것을 볼 수 있는데, 실내외 공간의 분위기 반전을 극대화하면서도 나무의 결이 기울어진 벽체의 방향성을 보여준다. 공간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제스쳐가 표현되어있는데, 1) 테이블에 앉아 창 밖을 내다보거나, 2) 계단을 통해 올라오거나, 3) 난간에 서서 쉬거나, 4) 오프닝을 통해 관찰되는 외부인이 표현되어있다.
5. 캐드 도면
순서대로 1층, 2층, 루프탑, 섹션뷰 플랜이다. 1층은 기울어져있지만 사실은 평행한 세 벽면이 건물의 논리적 구조를 잘 보여준다. 2층에서는 합동인 마름모가 연속적으로 연결되며 형성한 슬라브의 불규칙하면서도 규칙적인 형태가 인상적이다. 루프탑은 슬릿이 강조되도록 음영처리를 하였다. 크로스 섹션에서는 주로 건물과 대지의 관계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양준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