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째 과제에서 디자인했던 제 건물의 가장 큰 특징은 건물 사이에 공간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에 사이트를 정할 때, 주변 경관이 예쁜 곳을 찾아보자는 생각과, 사이에 길을 만들자 라는 생각을 하였고 이를 토대로 하늘못 뒤쪽으로 위치를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건물 사이를 통과하는 짧은 산책로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아래와 같은 배치도를 그렸습니다. 원래의 대지는 식물이 심어진 공간이 갈라져있었는데, 이 공간을 합치고, 그 위에 건물을 지은 뒤 잇길을 내는 형태로 대지를 변경하고자 하였습니다.또한 해가 뜨고 지는 방향을 고려해 동남쪽을 바라보는 부분에 창문이 향하도록 위치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잇길에 사람이 지나다닌다는 것을 고려하여 1층에 있는 건물의 높이를 더 높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대지 모형과 건물 모형을 만들고, 외부 콜라쥬를 하였습니다.
또한 제 건물은 사잇길 이외에도 윗부분이 기울어져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내부 콜라쥬를 한 사진인데, 건물이 기울어짐으로써 2층에 형성되는 다락의 분위기를 표현해보았습니다. 오른쪽 창문을 통해서는 창문을 보는 각도에 따라 음악관이 보이기도 하고, 하늘못이 보일 수 있게끔 크게 창을 내었고, 반대쪽 천장에도 창을 내어 빛이 잘 들어오게끔 하였습니다.
아래는 1층 평면도 입니다. 이 건물이 주변 분위기가 아늑하다고 생각해서 카페로서 쓰이면 좋겠다고 생각하였고, 이를 위해 1번 공간에 테이블과 화분 등의 가구 배치를 하였으며 주출입구 쪽에 메뉴를 주문하는 공간이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3번 공간에는 창문을 바라보는 긴 높은 테이블을 설치하였습니다. 사잇길 공간에는 다리 길이 정도의 조명을 설치하여 은은한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아래는 2층 평면도입니다. 2층에는 다락을 만들었는데, 이 곳은 좌식 카페로서 앉아서 바깥을 바라보며 음료를 마시거나 공부를 하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1층의 윗부분에 테라스 공간을 만들어 야외에의 카페 공간을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