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3:밖에서 안으로'는 과제 2의 결과물을 서울시립대 부지에 위치시켜보는 과제이다.
site 선정 저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특별한 공간보다는 인적이 드믄 곳에서 사람들이 위로가 되는 건축물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1.서울시립대에서 외각에 위치한 공간 2. 주변이 자연으로 둘러싸여 건물이 세워졌을 경우 주변에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탑색을 하였고 이를 통해 정보기술관 뒤편에 위치한 배드민턴장을 사이트로 선정하였다.
저는 사람들이 공간을 이동하는 순서가 1-2-3-4번으로 이동하는 일방향적인 통행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1번 공간은 모든 공간이 막힌 공간으로 사람들이 어둠 안에서 자신만의 생각에 잠겨 있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2번 공간은 3층에 위치한 공간으로 사람들이 올라와서 높은 위치에서 서울시립대를 보면서 쉴 수있는 공간으로 3번공간은 4번 공간과 이어지는 공간이다. 마지막으로 4번 공간은 옹벽과 건축물로 둘러싸여 안락한 느낌이 들도록 하였고 이 공간에서 마음에 여유를 되찾으며 힐링하는 공간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최종 도면의 모습으로 바닥의 패턴변화,단차 등을 이용하여 사람들이 일방향 통행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주변에 경계를 표현하는 기둥들로 인해 내부 마당을 안락한 공간으로 만들었다.
건물의 입,단면도와 Axonometric을 그린 것이다.
위 사진들은 이번 모형을 대지 위에 올려놓고 여러각도로 찍은 것이다.
내부꼴라주는 3층에서 1층에 있는 건물로 내려오면서 마당을 바라본 뷰를 꼴라주한 것이고, 외부꼴라주는 건물이 잘 보이는 각도로 꼴라주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경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