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의 가장 큰 특성 중 하나인 '크고 사서진 창'을 살리기 위해 전망이 막히지 않고 트인 시아를 볼 수 있는 학교 내 공간을 탐색했습니다. 또한 남향으로 건물을 배치하여 큰 창문을 통해 햇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고자 계획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설정한 토지는 학교 가장 우측, 하늘못 우측에 위치했습니다.
학교 내부에서 기능할 수 있는 건물의 용도로 고민하였고, 그 결과 창업Studio로 설정했습니다. 창업을 계획하는 학생들과 학교 내부 이용자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과 건물의 큰 창을 언급했기에 건물 자체의 창이 너무 커서 일사량이 많지 않을지에 대한 고민이 생길 수 있는데, 3층의 튀어나온 Mass가 처마 역활을 하기 때문에 해가 중천에 있을 때는 빛이 많이 유입되지 않고, 해가 뜨거나 질 때의 빛은 들어옵니다.
주출입구에서는 가운데 복도를 기준으로 동선이 좌,우로 나눠집니다. 복도 기준 우측 동선으로 이동하면 요리로 창업을 꾸는 학생들의 음식을 Take Out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주출입구 복도 기준 좌측 동선으로 이동하면 전시실을 거쳐 지나가면서 2층으로 이동하는 계단과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창업 스튜디오라는 특성상 아이디어 제품이나 건축 모형 등을 전시할 수 있고, 이용자는 동선의 특성상 자연스럽게 구경하며 이동할 수 있습니다.
2층 공간은 큰 창을 통해 테라스와 조경을 보면서 휴식,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카페로 창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휴식, 소통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야외테라스를 거쳐 3층으로 이동하거나 좌측 상단의 계단을 통해 3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층은 건축학과 스튜디오 같이 개인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인 테이블을 배치하였습니다.
반면, 4층은 그룹을 위한 공간입니다.
창업은 특성상 개인으로만 진행할 수 없고, 팀 단위의 프로젝트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4층은 팀 단위로 구성되었고, 해바라기 모향 테이블을 배치함으로써 보다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아래는 해당 공간의 사례 이미지입니다.
외부에서 바라본 건물과 주변 공간입니다.
2층 공간의 꼴라주 이미지입니다.
큰 창으로 인해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이 함께 어우러짐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계획했던 트인 시아와 조경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테이블과 의자를 설치할 수 있었지만,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밀도 높은 카페가 아니라 여유로운 공간에서 휴식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콘타와 모형의 이미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