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1. site analysis 2. concept diagram 3. program & mass diagram 4. plan 5. section & elevation 6. modeling & model 7. inner perspective 8. rendering 9. panel
1. site analysis
이번 프로젝트에서 사이트 A를 선택했습니다. 사이트 A의 가장 큰 특징을 한 지점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제껏 건축물에게 당연했던 뷰에 집중하고, 전시와 뷰가 함께하는 갤러리를 설계하고자 했습니다.
2. concept diagram
단면 다이어그램을 통해 각 뷰를 어떻게 바라볼지 정하고, 이후 평면 면적 20000*4500의 매스가 뷰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쌓아 매스 스터디의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이 둘과 콜라주를 활용하여 컨셉 다이어그램을 제작했습니다.
3. program & mass diagram
프로그램의 경우 레벨이 높아질 수록 뷰가 다양해 진다는 저에서 1층에 공공시설과 사무시설을 배치하고 2, 3층에 전시시설과 조망 공간을 설정했습니다. 프로그램 배치에 맞춰 각 매스의 면적을 조정하고, 공간적 재미와 층고 문제를 위해 매스를 1500 올리거나 내리면서 변화를 줬습니다.
4. plan
B1 - 뷰가 아예 없어 기계실을 배치했습니다. 1F - 매스 중앙에 입구를 두고 폴딩 도어를 설치하여 개방감 있는 입구를 의도했고, 사무 공간과, 공공 공간을 배치했습니다. 2F - 박스 형태의 매스를 살려 공간 내에 가벽을 설치하여 공간 내의 긴장을 유도했습니다. 전시 공간의 경우 경관이 과도하게 드러날시 전시에 방해가 될 것을 우려하여 작게 창을 뚫고 그 앞에 가벽을 설치했습니다. 3F - 긴 램프를 통해 수직적 연결을 만들고 뷰를 강조했습니다. 도시를 강조하는 뷰의 경우 양 옆의 벽을 사선 형태로 하여 원경의 뷰를 강조했습니다.
5. section & elevation
A-A' SECTION - 모든 층이 계단으로 연결됐음을 보이고자 했습니다. B-B' SECTION - 매스의 수직적 이동을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층고를 보이고자 했습니다.
6. modeling & model
7. inner perspective
2층과 3층 로비의 투시도 입니다. 건축물에서의 창과 다양한 층고를 통한 공간적 변화를 보이고자 했습니다.
8. rendering
9.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서연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