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청동 Art Complex> TaeYoung, Yeo UOS Arch. 2020 Fall Architectural Design II Studio A Sanki Choe Contents I. Site Analysis II. Mass Process III. Program IV. Elevation V. Section VI. Section + Light VII. Plan (B1, 1F, 2F, 3F, Roof) VIII. Perspective Views IX. Model X. Panel
위치: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80,88,92,95 규모: 지상 3층 , 지하 1층 연면적: 1420 제곱미터
I. Site Analysis 삼청동은 역동적인 에너지로 가득한 곳이다. 옛 삼청동천을 따라 생긴 길은 대지의 흐름을 담고 있으며 그 길에 줄지어 심어진 수많은 나무들은 끊임없이 우리와 상호작용한다. 해당 사이트는 바로 앞 광장을 면하고 있어 광장이 가지는 사람들의 시선과 에너지 또한 존재한다. 이처럼 해당 사이트는 대지에서 비롯되는 여러 종류의 다이나믹한 에너지들이 중첩되는 곳이다. 중첩되는 대지의 에너지들이 해당 사이트에서 조화된 모습을 Urban Parti Model로 구성해 대지분석을 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매스를 구성하였다.
II. Mass Process
III. Program 앞서 언급한 대지 흐름에 따라 생성된 매스 1층은 삼청동 대지의 흐름을 따라 이동하던 사람들에게 열린 Public Space를 제공한다. 외부를 접한 카페, 상점, 로비와 연결된 Public Space는 공공전시품들과 공존하는 공간으로서 일부 사람들에게 어렵게 다가왔던 “미술관”, “갤러리”의 진입장벽을 허물고 예술과 “Public”한 소통을 유도한다. 또한 Public 공간은 특별전시관, 예술체험장과 상호작용하며 방문객으로 하여금 예술적 호기심을 자극을 하고 예술과 좀 더 “Private”한 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각 공간에는 다양한 종류의 예술품이 놓일 수 있으며 외부와의 소통도 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삼청동 Art Complex”는 갤러리가 하나 둘 씩 들어와 시작되었던 삼청동의 뿌리 깊은 예술 문화 활성화에 동참한다.
IV. Elevation 보행자는 동측으로 난 1층 창으로 지하 예술체험장과 카페를 들여다볼 수 있고 카페로 들어갈 수 있다. 개방된 2층 야외전시관 보이드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재료는 가로격자를 가진 탄성스타코로 이루어져 건물의 수평성을 더한다. 북측 광장 쪽으로는 로비에 연결된 큰 1층 메인 개구부가 있다. 북측 또한 2층 개방된 야외전시관 보이드는 광장과 소통한다.
V. Section 3층과 2층 야외전시관은 하늘에 열려 있는 곳이다. 3층 특별전시관은 2층까지 올라온 매스 위 파빌리온과 같이 얹혀 있다. 1층과 지하1층은 모두에게 개방된 계단과 계단식 벤치로 연결되어 있고 이 공간은 공공전시품들과 조화를 이룬다. 예술체험장과 카페 또한 각각 윗 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연장되어 계단식 벤치 공간을 만든다. 1층 카페 천장으로 난 창은 2층 전시관과 시각적 연결성을 더해준다.
VI. Section + Light 2층 북측 쪽으로 난 천창은 전시관의 동측에서 서측편으로 갈수록 넓어지기 때문에 관람객의 동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함과 더불어 실내 공간 형태에 적절한 빛을 들여와 공간감을 더해준다. 3층 전시관으로 향하는 계단은 또 다른 전시공간이자 하늘과 맞닿아 있는 3층으로 가는 빛의 전이공간의 역할을 하게 된다. 계단 옆 세워진 3층까지 이어진 2층 전시벽은 대형 예술품을 전시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남측의 불필요한 빛을 차단한다.
VII. Plan (B1, 1F, 2F, 3F, Roof) - 1F PLAN + FORMING CURVE: 진입은 서측 상권을 따라 상점에 진입하거나, 북측 광장에서 로비로 진입하거나, 혹은 동측 카페를 통해 건물에 진입할 수 있다. 그러면 크게 열려 이어진 지하 공공전시 공간으로 갈 수도 있고, 북측 코어와 연결된 카페의 단차를 따라 2-3층으로 올라갈 수도 있다. 건물의 외벽을 형성하는 여러 곡선들은 대지형상에 따른 동선의 분기점과 시선의 흐름에 의해 생성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물의 매스가 다듬어지게 되었다. - B1 2F 3F ROOF PLAN 보이드를 따라 내려가는 계단은 공공전시를 관람하고 앉아서 쉴 수도 있고 공연을 볼 수 도 있는 공간이다. 더불어 가장 Private한 예술경험공간인 예술체험장을 시각적으로 접하게 된다. 예술체험장은 동측 도보를 향한 오프닝으로 채광을 들이고 외부 보행자의 시선을 유도한다. 2층 특별전시 소개실은 전시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유료전시를 간접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무료 관람객은 이어서 올라가거나 동측 야외전시관으로 갈 수 있다. 이 야외전시관은 광장과 동측 도보와 소통한다. 제1 특별전시관 왼편 아래의 큰 벽은 큰 작품을 전시할 수 있고 3층과 시각적 연결합니다. 3층으로 올라온 무료관람객은 바로 선베드 의자 및 바비큐장비와 테이블이 있어 행사도 열리는 3층 야외로 나가게 된다. 유료관람객은 지붕 천장무늬를 따라 들어오는 빛과 함께 하늘을 맞을 준비를 하며 전시를 이어 관람하고, 관람을 마치면 삼청동의 광장, 산, 하늘을 마주보는 루프탑으로 나온다.
VIII. Perspective Views
IX. Model 우드락, 종이, 3D 프린터 사용
X.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여태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