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Functions 건축 법규 및 정보 대지 B 제 1종 일반주거지역(건폐율 60%, 용적률 150%) 북촌주거단위계획지구 건폐율: 약 52% 용적률: 약 116% 높이:16m
목구조 한옥 건물이 잘 보존되어 있고 길과 연결되어 있는 대지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대지 B의 특성을 이용하여 광장이 있는 한복 갤러리를 컨셉으로 잡았다. 한복 갤러리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을 건물에도 이용하고 싶어 '겹'이라는 소재를 채택했다. 각 프로그램에 맞는 대지 면적을 가진 직육면체 매스들을 쌓아 올리고, 오프닝은 반투명 유리가 겹쳐져 갤러리 공간에 들어오는 빛은 어느 정도 차단하도록 하여 '겹'을 탐구해 보았다.
건물 앞쪽, 즉 북향으로는 계단식의 광장이 펼쳐져 있고, 떠 있는 매스 부분이 광장을 감싸고 있다. 계단식 광장은 옆에 위치한 카페 안의 계단으로도 이어진다. 외부 광장에 있는 사람과 카페 안의 사람은 반투명 유리창 때문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높이 차를 경험하며 서로의 실루엣을 바라볼 수 있다. 매스 부분을 받치는 구조는 기둥이 아닌 벽으로 하여 정면에서의 파사드에서도 '겹'의 컨셉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갤러리는 한복이라는 의류 갤러리이기에 런웨이(Runway)를 컨셉으로 길게 뻗은 모양을 하고 있도록 디자인했다. 3층과 4층의 천창은 공간을 다채롭게 만들어주며, 직육면체 매스가 쌓여 이루어진 건물이라는 것을 판단하게 해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나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