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2: 전시시설 대지A: 종로구 팔판동 115-37 (약 700m2) - 건축물 연면적 900m2 +/-10%, 주차대수 6대, 코어포함 3개층 이상으로 계획 - 제1종 일반주거지역(건폐율60%, 용적률150%), 북촌지구단위계획지구, 높이제한 16m이하 나의 전시주제는 제복이다. 사이트 A의 특성상 바로 옆에 청와대가 있어서 그 근방에는 그곳을 경호하는 경호원들이 많다. 그들이 그 근방의 분위기 형성에 주된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해 그에 관해서 그곳의 분위기를 전시관에서나마 풀어보고자 제복을 끌고 들어와 전시주제로 정했다.
밑의 이미지는 매스와 동선에 관한 다이어그램이다. 매스는 법적으로 허용하는 최대의 면적을 사용하도록 기초적인 매스를 기반으로 각각의 매스들의 볼륨을 나누어 조절을하였다. 조절을 할때에는 공간의 활용성, 지형적특성에 관해서 조절이 되었고 동선은 가장 큰 공간인 로비를 통해서 모든 수직적 동선이 나타나도록 유도했다.
아래는 평면, 단면, 입면이다. 주 진입은 2층이 되고 주차장에서는 코어를 통해 2층으로 진입하게된다. 1층에는 카페와 기계실이 존재하고 카페는 외부 정원과 연결되어있어 휴식의 공간으로 이용된다. 2층은 이제 사무실과, 화장실, 전시공간이 존재하고 3층또한 전시공간으로만 채워져있다. 제일 위층에는 체험공간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이는 야외 공간으로도 나갈 수 있다. 야외공간은 북촌, 경복궁를 볼수 있도록 건물으 남 동쪽 제일 높은 곳에 구성이 되었다.
아래는 내부의 주된 공간들의 뷰 를 랜더링 한 이미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수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