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vre Abu Dhabi(Jean nouvel, 2017, Abu dhabi, Arab Emirates)의 거대한 돔은 아랍 지역의 독특한 문화성을 담고 그것을 이용한 패널이 반복적으로 조합된 레이어들을 결합하여 만들어졌다. 빛을 무작위하게 떨어뜨리는 듯이 보이지만 돔 밑 건물들의 프로그램에 따라 필요한 광량에 맞춰 돔의 패널의 수치들이 세밀하게 조정되었다. 이에 주목하여 패널의 형태를 임의대로 재구성하여 내 의도대로 빛을 바꿔보고자 하였다.
돔의 중심에 십자가를 두고 이곳에 가장 빛이 강하게 떨어지도록 하는 돔을 구상하였다. 변형 가능한 변수로는 패턴의 모양과, 한 레이어를 구성하는 패널의 수, 레이어가 결합하는 각도, 그리고 패널의 프로파일의 두께 등 네가지를 잡고 이에 변형을 주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패널.
기본 패널로 구성된 레이어와 레이어를 구성하는 패널의 수, 각도를 바꾸어 구성된 3개의 레이어.
십자가의 위치를 표시한 위에서 본 돔의 평면과 중심에 떨어뜨릴 빛의 양을 표시한 다이어그램.
떨어뜨리고자 하는 빛의 양에 따라 패널 프로파일의 두께를 조절한다.
빛 다이어그램에 따라 각 레이어에 서로 다른 프로파일의 패널을 배치한다.
레이어들을 결합하여 돔을 완성하고 빛이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정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