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Functions 사이트B: 종로구 삼청동 80, 88, 92, 95 일대 (약 700m2) -건축물 연면적 900m^+/-10%, 주차대수 6대, 코어포함 3개층 이상으로 계획 -제 1종 일반주거지역(건폐율60%, 용적률150%), 북촌지구단위계획지구, 높이제한 16m이하
1. Site Analysis 삼청동의 메인 거리는 삼청로이다. 그래서 삼청로에 대부분의 근린생활 시설들이 모여있으며 그 길로 많은 사람들이 지난다. 반면 삼청로를 벗어나면 대부분이 주거건물들이었다. 사이트 b는 삼청로에 붙어있기에 더 많은 대중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었고, 이에 사이트b를 선정했다.
2. Program 과거 화랑거리라 불리며 갤러리들이 모이던 삼청동은 현재 유명한 몇몇 갤러리를 제외하면 대부분 유지되지 못하고 이전을 선택했다. 문제의 원인으로는 작품의 거래가 소수의 컬렉터와 투자자들에 의해서 일어난다는 점이라고 생각했으며, 이는 작품의 판매를 통해 살아가는 갤러리의 유지에 안 좋은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구와 예술작품을 같이 전시하고자 했다. 이는 사람들에게 가구가 일상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3. Mass Digram 사이트 b의 지근거리의 건물들은 대체로 외곽선이 일치한다. 이에 따라 외곽선을 일치시키고 북측의 넓은 공간과의 교류를 위해 매스의 한 축과 수직인 방향으로 진입공간을 내줬다. 그리고 안쪽으로 중정과 선큰을 뚫어 빛이 효과적으로 들어오게 했으며 진입공간에서 중정으로 진입로를 만들어 대로변과 중정에서의 분위기에 대비를 극대화하여 보여주고자 했다.
4. Plan
5. Section & Elevation
6. Render image 외부이미지_대로
외부이미지_중정 대로와 중정의 대비를 극대화하기위해 벽돌을 외장재로 사용하다가 콘크리트를 노출시켰다. 페이빙재료에도 차이를 주었다.
외부이미지_골목길
내부이미지 _1층 로비 _2층 카페 진입동선 _3층 갤러리
7. Mod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장주영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