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ple Functions -대지: 종로구 삼청동 80, 88, 92, 95 일대 (약 700m^) -건축물 연면적 900m^+/-10%, 주차대수 6대, 코어포함 3개층 이상으로 계획 -제 1종 일반주거지역(건폐율60%, 용적률150%), 북촌지구단위계획지구, 높이제한 16m이하
1. Site analysis 삼청동은 서쪽에는 경복궁과 청와대. 동쪽에는 한옥마을 사이에 위치한다. 주변 건물 대부분이 5층 이하의 건물들이며 상업시설은 삼청대로를 중심 으로 들어서 있다. 많은 건물들이 한옥을 기반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삼청동만의 트렌디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2. Concept, Program 기존의 삼청동은 갤러리문화지역으로 유명세를 띠고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상업시설이 증가하고 지가가 올라가면서 가난한 예술가들은 떠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 문제를 건축적으로 공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주 프로그램은 레지던시와 대안공간이다. 기존의 상업적이고 관료적인 레지던시와 달리 자유롭고 실험적인 작품을 창작하고 전시할 수 있다. 또한 스튜디오를 숨기는 것이 아니라 드러내고 오픈스튜디오나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관객과 작가가 소통하고 교류하여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3. Mass diagram 대로 쪽을 비워 광장으로 만들고 광장에서 자연스럽게 골목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1층 매스를 잡았다. 그 다음 스튜디오를 각 공간에 노출시키기 위해 중정을 중심으로 스튜디오를 배치하였다. 전시공간도 마찬가지로 중정을 중심으로 의도에 맞게 배치하였다. 화장실과 복도와 같은 코어공간은 주변 대지를 딴 형태를 스튜디오와 전시공간 주변을 둘러 매스를 완성시켰다. 스튜디오와 전시공간은 잘 짜여 구획되어있으며, 복도와 계단과 같은 공간은 대지의 형태에 맞춰 리듬감을 가진다.
4. Isometric 건물의 양쪽에 위치한 계단을 이용한다. 관객은 서쪽에 위치한 계단을 통해 전시를 관람하게 되며, 작가는 동쪽 계단을 통해 스튜디오로 향하게 된다. 관객은 선택에 따라 동쪽 계단을 이용하여 스튜디오를 구경하거나 커뮤니티 공간으로 이동하여 작가와 만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다. 각 공간을 이동하는 순간에도 중정을 통해 관객과 작가는 서로에게 노출된다.
5. Plan 1층은 공공성을 가진 공간이다. 서쪽 건물은 전시관람을 시작하는 공간이며, 동쪽 건물은 커뮤니티 공간으로 레지던시에 소속되어 있는 작가는 물론 전시를 관람하지 않는 방문객 또한 이용 가능하다. 2층은 레지던시를 위한 공간이다. 각 스튜디오의 위치마다 노출의 정도를 다르게 하여 작가의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층은 평소 작가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오픈 스튜디오를 진행할 때는 방문객 또한 이용가능 하다. 3층은 전시를 위한 공간이다. 상설전시관과 특별전시관으로 나눠지며, 특별전시관의 경우 레지던시에 소속되어있는 직가들이 작품전시를 한다.작가들의 역량에 따라 특별전시관이 항상 운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설전시관을 통해 특별전시가 없을 경우에도 관람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층에 위치한 스튜디오는 작가의 선택에 따라 개방할 수도 닫을 수도 있다.
6. Section Perspective 단면투시도를 통해 각 층에서 사람들이 공간을 사용하는 모습을 연출하였다. 3층 전시공간에서 위 공간 전체를 유리로 하여 어느 시간, 어느 계절에서나 자연광이 충분하게 들어올 수 있다. 또한 유리에 프릿 패턴을 통해 자연광이 직접적으로 안 들어오게끔 하였다.
7. Façade pattern 전시공간에 빛이 충분히 들어오면서 직접적으로 안 들어오게 하기 위해 유리패널에 프릿패턴 디자인을 했다. 삼청동의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유지하고자 주변 건물의 창호를 스터디하였다. 이를 통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수직, 수평, 그리고 사선으로 디자인을 하였다.
8.Elevation 유리프릿패턴이 들어간 입면이다. 햇빛이 차단되어야 하는 입면에는 동일한 패턴이 들어간 콘크리트 패널을 사용하였다. 동일한 패턴이 들어간 유리패널과 콘크리트 패널을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가벼운 매스감이 느껴지도록 하였다.
9. Rendering
10. Model
11.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민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