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2: 전시시설 대지B: 종로구 삼청동 80, 88, 92, 95 일대 (약 700m2) - 건축물 연면적 900m2 +/-10%, 주차대수 6대, 코어포함 3개층 이상으로 계획 - 제1종 일반주거지역(건폐율60%, 용적률150%), 북촌지구단위계획지구, 높이제한 16m이하
1. Site Analysis 대지 주변으로 경복궁, 한옥마을, 청와대, 박물관, 갤러리 등의 역사 문화 공간이 분포되어 있다. 삼청동 거리에는 이러한 공간의 경험을 거친 사람들이 많이 통행한다.
활발한 분위기의 삼청동 거리와 다르게 팔판길은 조용하고 한적한 느낌이다. 많은 상점과 갤러리들이 문을 닫았고 사람들의 통행이 드물었다. 두 거리에서 경험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설계의 시작점을 잡게 되었다.
2. Mass Diagram Mass 계획을 통해, 사람들을 사이트로 모이게 하면서 팔판길로 동선을 유도하여 삼청동길의 활발한 느낌이 팔판길에서도 발생하는 효과를 기대했다.
두개의 Mass가 보행로와 맞닿아 있는 곳에 넓은 공간을 만들고 팔판길로 향하는 동선을 만든다. Mass는 2층과 3층에서 연결되고, Mass를 오가면서 야외 공간을 경험하는 동선이 발생한다. 층고가 높은 전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뒤편의 Mass에서 변형이 생긴다. 지상층은 오픈되어 넓은 보행로와 함께 Public한 공간이 된다. 옥상에는 정원의 공간을 확보하여 전시 공간 경험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된다.
3. Program & Circulation 프로그램 구성은 사이트 특징, Mass계획과 연결된다. 1층에 Public한 공간인 카페와 샵, 로비를 배치했다. 2층 부터 전시 공간이 시작되고, 3층과 4층에서 Mass를 오가면서 야외 공간을 경험하게 된다. 지하에는 오피스, 아카이브 같이 기능적인 공간이 배치된다.
4. Exhibition 설치 미술과 조형물을 보여주는 전시 공간이다. 전시 주제는 한국의 역사 문화와 관련되고, 현대적인 해석을 담은 작품들이다. 역사 문화 공간들이 많이 분포해 있는 지역이면서, 젠트리피케이션과 같이 현시대의 문제점을 경험하고, 변화를 겪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5. Site Plan 삼거리와 인접한 곳에서 광장을 만들고, 건물 사이를 지나 팔판길로 연결된다.
6. Plan - 지하 오피스, 야외 공간, 아카이브, 기계실, 화장실 지상과 열린 야외 공간을 오피스 옆에 배치하여, 오피스 공간에 빛을 들인다. - 1층 카페+샵, 입구 로비, 화장실 도로 방향으로 오픈된 뷰를 가진다. 벤치, 화단 같이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머무를 수 있는 요소들을 배치해 1층 야외 공간을 구성했다. - 2층 메인 전시 설치 미술을 위해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3층과 열린 층고가 높은 전시 공간을 가진다. 3층과 4층의 천창으로 공간에 빛을 들인다. 기둥 없이 하중을 견디기 위해 사선의 벽을 트러스 구조로 계획했다. - 3층 전시, 야외 공간 두개의 야외 공간은 다른 성격을 지닌다. 삼청동길 방향 넓은 야외 공간은 사람이 많이 모여 Public한 성격의 공간이다. 팔판길 방향의 작은 야외 공간은 Private한 성격의 조용한 휴식 공간으로 계획했다. 야외 공간으로 오프닝은 2층의 전시 공간으로 빛을 들인다. 복도를 지나 건너편 Mass로 이동하고 4층과 열려 층고가 높은 공간의 전시품을 관람하게 된다. - 4층 전시, 야외 공간, 정원 야외 공간에서 팔판동과 북악산 인왕산의 뷰를 감상한다. 온실 정원에서 화초들과 함께 휴식하는 공간을 계획했다.
7. Section A-A'단면, B-B'단면, A-A' 단면 Perspective 2층의 메인 전시 공간이 높은 층고를 가진다.
8. Render Image 내부 공간의 렌더링 이미지 : 지하, 2층, 3층
외부 공간의 렌더링 이미지 : 1층, 4층 건물의 외피는 석재 패널을 사용해여 Mass의 느낌을 강조했다.
건물의 외관 - 팔판길에서
건물의 외관 - 삼청동길에서
9. Model
10.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신동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