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2: 전시시설 대지B: 종로구 삼청동 80, 88, 92, 95 일대 (약 700m2) - 건축물 연면적 900m2 +/-10%, 주차대수 6대, 코어포함 3개층 이상으로 계획 - 제1종 일반주거지역(건폐율60%, 용적률150%), 북촌지구단위계획지구, 높이제한 16m이하 - 전시영역, 수장영역, 공공편의영역, 연구영역, 교육영역, 사무영역, 유지관리영역으로 구성하되, 각 영역을 구성하는 프로그램 및 면적은 전시공간의 주제에 따라 결정 - 지형의 고저차를 활용하여 건물을 배치하고, 건물의 기능과 외부공간을 연계할 수 있도록 구성 - 지형적 조건, 교통과 접근성, 주변 문화시설 및 상업시설의 분포와 성격, 주변 경관과 건축 특징 등을 분석하여 대지 조성계획을 마련한다 - 스케치, 프리핸드 드로잉, 디지털 모형과 렌더링, 모델 제작은 적극 권장되며, 특히 다양한 스케일에서의 모델 제작은 디자인 개념을 발전시키고 실험하기 위해 필수적인 의무사항이며, 다양한 모델 재료들을 적용해볼 수 있다 - 스튜디오 과정 중 생산된 모든 모형들은 그 사진을 수시로 찍어 기록된 형태로 저장하여,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는 것을 권장한다.
주변 갤러리, 음식점, 편의 시설을 조사하여 사이트 B를 대지로 선정하였다.
선정한 갤러리의 프로그램은 키네틱 아트 갤러리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잡은 이유는 삼청동 주변에는 거의 개인 전시회만이 존재하여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갤러리의 성격을 공공미술관으로 정하였다. 또한 저번 프로젝트에서 진행한 컨셉인 미리내, 즉 빛의 산란이라는 주제를 이어왔다. 그것을 표현하기에 가장적합한 것이 키네틱 파사드와 키네틱 아트라고 생각하여 이러한 주제를 갖고 설계를 발전시켰다.
사이트 B의 경우는 좌측으로는 넓은 광장이 있고 우측 길로는 낮은 상권들이 길게 이어진다. 이것을 참고하여 매스의 발전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쪽 면이 낮을 것. 둘째, 키네틱 파사드를 넣기위해 남향에 창을 낼 수 있도록 할 것. 셋째, 북동쪽으로 입구를 내어 디자인적으로 아름답게 할 것. 매스 프로그램은 화장실과 기념품점과 같은 시설은 1층에 넣어 2&3층은 전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2층의 주전시실은 복층으로 계획하여 큰 전시물을 설치하고 개방된 느낌을 주었다.
키네틱 파사드를 이루는 패널이다. 패널의 작동원리는 우산살의 작동원리와 비슷하다. 패널의 뼈대에 끼워져있는 금속판들은 와이어에 의해 중앙의 기둥으로 연결되어 있고 기둥에 연결되어있는 부분이 상하로 움직이면서 패널의 모양을 변화시킨다. 키네틱 파사드는 육각형 구조의 패널과 삼각형 구조의 패널로 이루어져 있고 이전 프로젝트의 컨셉인 마슈라비야 문양을 참고하여 별모양의 패턴으로 제작하였다. 키네틱 파사드의 프레임은 육각형 구조의 패널을 지지하는 1차 상부 프레임과 삼각형 구조의 패널을 지지하는 2차 상부 프레임 총 두 개로 이루어져 있어서 구조적으로 안정적이고 상부프레임에 의한 빛의 패턴도 기대할 수 있다.
건폐율-약 42%, 용적률-약 123%, 건축 면적-304㎡ 1층의 기념품점을 오픈스페이스로 해서 관람객이 삼각형 모양의 분수를 따라 돌아서 보다가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다. 화장실은 가장자리의 통로를 통해서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기념품 점과는 분리된다. 주차장은 필로티 구조를 이용하여 데드 스페이스가 생기지 않도록 배치했다. 2층은 크게 주전시실과 내부전시실로 나눠진다. 주전시실에는 주로 크고 역동적인 조형물을 설치하고 내부전시실에서는 자세하게 관찰하며 볼 수 있는 조형물을 설치한다. 동선은 주전시실에서 내부전시실로 자연스럽게 따라 돈다. 3층의 특별 전시실은 키네틱 파사드와 키네틱 아트를 합쳐 전시하는 공간이다. 천장에 매달린 조형물과 파사드가 함께 만들어내는 빛의 조화를 감상할 수 있다.
2층의 내부전시실로 들어가는 입구의 모습/3층에서 주전시실을 내려다 본 모습/키네틱 파사드와 키네틱 아트를 콜라주한 사진/배치도 렌더링/삼청동 광장에서 바라본 모습 건물의 외장 패널을 육각형 모양의 철제 패널로 정하여 키네틱 파사드의 육각형 상부프레임과 패턴이 자연스럽게 따라 이어지도록 하였다. 외장 패널의 틈으로도 빛이 스며나와 육각형의 패턴이 눈에 더 잘 띈다.
모형 사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영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