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1: 빛의 공간 스터디 - 전시 시설의 프로그램 및 기술, 장치, 재료 등에 대한 리서치를 하고 분석하여 다이어그램과 도면 작업을 하고 설계 디자인의 주요 재료나 축조적 개념을 설정한다. 전시공간에서 빛의 효과를 이해하고, 빛을 조절하기 위한 구축적 언어를 이해한다.
스터디 모델로는 Jean Nouvel의 Louvre Abu Dhabi로 정하였다. 스터디 모델에서 집중한 점은 루브르 아부다비의 돔 천장이었다. 장 누벨은 패턴을 갖고 있는 알루미늄 합판 4개를 겹쳐 그 사이로 빛이 떨어지도록 의도하였고 주관적으로 그것을 은하수의 별들이 반짝이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그것을 상징하는 단어로 '미리내'를 선정하였고, 부가 설명으로는 '틈과 틈사이로 떨어지는 무수한 반짝임'으로 정하였다.
'미리내'라는 키워드를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제작한 모형&패널이다. 창의 모양은 장 누벨의 건축에서 자주 보이는 마슈라비야 패턴을 참고하였다. 단순히 창을 이어붙인 것이 아닌 음각과 양각의 차이, 또 튀어나옴의 차이를 두어 다채롭게 빛이 스며들도록 했고 뒤쪽에 생기는 빛의 상이 각각 다르게 표현되어서 간접적으로 미리내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또한 창으로부터 들어오는 빛이 뒷면의 곡선부분을 타고 내려오게끔 해서 관람자들이 입구를 통해 들어올 때 옆면의 곡선부부터 천장까지 찬찬히 밝아지는 밤하늘을 느낄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영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