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EIDOSCOPE GALLERY
01. SITE ANLAYSIS / URBAN PARTI MODEL 사이트 일대의 골목길에 집중하면서, '골목길 끝의 단절'과 '골목길의 패턴'이라는 키워드를 얻게 되었다. 좁은 골목길을 걷다 보면 시야가 좁아지기에 '이 길에 끝에 가면 과연 어떤 것이 나올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좁은 대지 안에 주거가 가득 모여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문이나 담장 등에 막혀 되돌아나오기 마련이다. 또 사이트 주변 골목길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 사선의 비정형적인 골목길과 사각형의 정형적인 골목길이 함께 존재하면서 그것에 따라 주거의 모양이 달라진다는 것 또한 느낄 수 있다. 넓게 보았을 때, 사이트 A는 패턴을 가진 골목길들의 끝에 위차한다. 이 곳에서 어떤 전시를 할 수 있을까?
02. CONCEPT/PROGRAM 대지가 가지고 있는 '길들의 끝'이라는 특성과 주변 골목길들의 패턴성에 주목하여 '만화경'에 관련된 작품을 전시하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만화경은 불규칙적인 조각들을 원통 안에 넣고 주변에 거울을 두어, 그들이 서로를 반사하면서 규칙적인 패턴을 만들어내는 물건이다. 이런 비정형과 정형의 합이 이루어지는 만화경의 특성을 건축적으로 해석하여 '요철'로써 나타내고자 하였다. 불규칙함이 결국 규칙성을 띠게 만들기 위해서는 그들이 하나로 모이는 거대한 면이 있어야 할 것이다. 크지 않은 대지이기에 요철의 모습을 단면적으로 풀어내기로 하였으며, 땅의 단차를 이용하여 위층에는 작은 프로그램들이 불규칙하게 늘어서 있고, 지하에 거대하고 평평한 공간을 전시공간으로 활용하여 위쪽에서 느껴지는 다채로는 빛과 공간감이 아래층에 모이도록 하였다.
03. PLAN
04. SECTION/ELEVATION
05. EXTERIOR/INTERIOR IMAGE
06. MODEL IMAGE
07. PAN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현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