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1 : LIGHT MATTERS 전시시설의 프로그램 및 기술, 장치, 재료 등에 대한 리서치를 하고 분석하여 다이어그램과 도면 작업을 하고 설계 디자인의 주요 재료나 축조적 개념을 설정한다. 더 나아가 전시 공간에서 빛의 효과를 이해하고, 빛을 조절하기 위한 구축적 언어를 이해한다. 선례 프로젝트에서 살펴본 빛의 공간을 재해석하여, 개념 및 주제를 설정하고, 빛의 공간에 대한 개념 모형을 제작하여 3차원으로 표현한다. 빛의 공간 선례로 Jean Nouvel의 Louvre Abu Dhabi를 선정하여 리서치를 진행하였다. 이후 선례 조사를 통해 빛의 모습에서 집중하고자 하는 개념을 설정하고 그를 주제로 빛의 공간에 대한 개념모형을 제작하였다.
빛의 모습에서 집중하고자 한 부분은 '빛 방향으로 물체를 바라보면 밝기 차이로 인해 물체가 검게 보이는 현상'이었으며 이를 '逆光(역광)'이라는 단어로 개념을 설정하였다. 아래는 선례 조사와 그로 부터 '逆光'이라는 개념을 설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선례조사 이후 逆光이라는 주제를 담은 빛의 공간에 대한 개념모형를 제작하였다. 주제를 가져오게 된 계기인 나무의 모습으로부터 逆光의 매력을 찾아보고자 하였고, 그 결과 얇은 선들의 교차가 이루어지는 모습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얇은 선들의 실루엣을 나타내고 그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모형의 상단 모서리 부분에서 빛이 들어오도록 모형을 제작하였으며, 메인 공간으로 들어가는 길에 측면에서도 역광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좁은 통로를 내었다. 아래는 개념모형에 대한 판넬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채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