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x50x50 큐브 3개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모형을 생각나는 대로 자르고 붙이면서 다양한 모듈을 구성해보았다. 본 모듈은 큐브 3개를 꼭짓점 방향으로 세운 상태로 삼각형 모양으로 이어 붙인 것이다. 강렬한 상징성과 독창적인 모습이 마음에 들어 본 과제의 매스 모형으로 삼기로 결정하였다.
1/50 축척으로 확대하여 스터디 모형을 제작해보았다. 매스 모형을 만들 때 생각하지 못하였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긴 문제들이 직접적으로 다가오기 시작하였다. 모든 벽이 사면으로 되어있는 모듈의 특성 때문에 직관적으로 내부 공간의 크기가 쉽게 눈에 보이지 않았고, 꼭짓점으로 서 있어서 내부로 들어가는 진입로를 확보하는 것도 큰 문제였다.
문제 상황을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선 모델을 하나 더 제작해보았다. 내부가 더욱 잘 보여서 내부 공간과 진입로 확보를 위한 여러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결과적인 최종 모형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두 층에서 각각 측면과 상부면을 뚫어서 다른 방향성을 보이도록 하였다. 세 큐브의 개방 여부도 ‘완전히 개방됨’, ‘일부만 개방됨’, ‘완전히 폐쇄됨’으로 구분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위치에 따라서 조금씩 변화하는 공간의 분위기를 체감하고 흥미로움을 느낄 수 있다.
도면은 본 모형의 1층 평면도와 2층 평면도를 1/50으로 제도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보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