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번 과제 모형의 그래픽 사진을 나타내었다. 모형을 발전할 때 가장 원초적인 모형으로 일정한 크기의 육면체 3개로 매스모형을 만들었고 그 안에서 추구할 수 있는 자유로움으로 모형을 발전시켰다. 매스모형에서 면모형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내부 공간의 다양성을 느꼈고 벽의 확장과 제거 를 통해 현재와 같은 모형을 만들게 되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매스 모형에서 볼 수 있는 특성은 남겼다. 또한, 매스 모형에서 추가된 부분도 제거된 부분도 존재하는데, 이는 공간에서 이용자의 동선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특히 동선에서 이 모형의 공간을 잘 느끼기 위해서 1층 부분에서는 내부의 벽을 타고 올라가는 듯하게 계단을 설계하였고 2층에서 외부로 나가서의 계단은 외벽을 타고 올라가는 듯이 설계하였다.
이후 공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을 실행하였고 위의 사진과 같은 모형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폼보드로 제작하였으며 유리 부분은 아크릴 판을 통하여 제작하였다. 1층에서는 넓은 공간을 보이기 위해 문 부분을 만들지 않고 넓게 뚫어 놓았으며 이를 통하여 1층의 공간감을 더 잘 느낄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2층에서 외부로 나가는 공간은 오히려 문 역할의 부분을 만들어 놓아서 외벽의 느낌을 보는 것을 유도하였다.
위의 사진은 순서대로 뒷모습, 1층에서 2층으로 올라오는 계단의 모습, 옥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의 모습이다. 두 번째 사진은 2층에서 볼 수 있는 공간을 나타내기 위해 촬영하였고 세 번째 사진은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촬영하였다.
위는 손도면으로 순서대로 Axonometric 도면, 전면도, 좌측면도, 단면도 1, 단면도 2,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지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