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 세로, 높이가 50인 아이소핑크를 사선과 직선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잘라보았다. 이렇게 자른 요소들을 뒤집거나 밀어서 올려보았고 여러가지 조합을 만들 수 있었다.
이것이 처음에 만든 매스모형이다. 계단식으로 점점 높아지는 층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층이 많아 계단 공간을 확보해야 했었고 그로인해 내부공간이 협소하게 느껴졌다.
두 번째 매스모형이다. 첫 번째 매스모형과 같은 요소를 사용하였으나 조합법을 다르게 해보았다. 그래서 첫 번째 매스모형은 선형으로 이어지는 듯한 동선이 만들어진 반면 두 번째 매스모형은 중심으로 모이는 것 같은 동선이 만들어졌음을 볼 수 있다.
두 번째 매스모형의 면모형이다. 총 두 부분의 계단을 만들었으며 각 계단의 축이 서로 수직으로 만나도록 하였다. 또한 메자닌 층을 내어 계단과 연결하였고 좁은 내부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지붕부분을 사선으로 잘라 사선의 요소가 드러나게 하였다.
각 구역의 프로그램을 생각해보았다. 1. 1층 1층은 지상에서 메자닌 층을 거쳐 내려와야 도달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였다. 또한 창을 크게 내어 1층에 도달하면 앞의 전경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단 높이가 500인 계단을 설치해 사람들이 앉아서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2. 2층 지상에서 메자닌 층을 거쳐 올라가면 2층이 나온다. 일부러 창을 내지 않아 빛을 최소화하여 영상물을 빔프로젝터로 재생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전시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3층 2층과 달리 여러방향으로 창을 내어 자유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주변환경을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다음은 내부를 찍은 것이다.
다음은 프리핸드스케치와 도면을 그린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다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