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과제를 하면서 처음 생각은 모델 가운데에 공간을 만들어 외부 공간을 활용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내부에 공간이 생기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였고 처음 만들었던 아이소핑크 모형의 가운데 빈 공간인 정사각형을 활용한 모형을 만들기로 생각하여 두번째 아이소 핑크의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큐브를 이용하여 만든 모형들이 레고처럼 딱 맞춰 끼워진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니 일정한 모양만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큐브들을 겹쳐서 중복도니 부분을 빼주거나 또는 잘라낸 원본 모양이 있다고 생각하고 발전시키기로 마음을 먹어서 3번째 모델을 완성하였습니다. 3번째 모델은 가운데 정사각형을 유지하고 큐브들을 겹쳐 내부 공간을 충분하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가운데 정사각형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뚫어야 할지 아니면 막은 상태 그대로 나두어야 할지 고민하던 중 층을 나누기 위해서 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각형을 유지하며 올라가는 계단을 만들기로 생각하여 결국엔 최종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최종 모형의 특징은 가운데 계단이 사각형을 유지한테 올라간다는 것이고 또한 층을 나눌 때 천장을 모두 3층에다가 맞춰서 천장의 높이에 따라 주는 느낌을 각 층에서 다르게 느낄수 있고 3층을 올라가면 기울어진 공간이 나오면서 1,2층에서 느껴던 편안함 느낌이 없고 불안감과 불편함을 주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그리고 3층에는 발코니같은 공간이 켄틸레버 형식으로 만들어져있고 처음에 가운데 사각형을 둘러싸고 있는 조각을 이용하면 필요하면 끊임없이 건물을 확장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층 계단을 올라와서 보이는 모습
2층에서 계단을 올라가는 사람의 모습
그림자를 활용한 모습
이제부터 직접 그린 손도면의 사진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배상권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