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스케치 및 스터디 모델.
어렸을 때 젠가 게임을 하면 항상 젠가를 비스듬히 쌓아서 동그란 형태의 계단을 만들곤 했다. 과제2에 이를 적용해 보고 싶었다. 처음에는 기본 큐브에 지붕을 올려보는 등의 기본적인 모양들을 거쳐 올라갈 수 있는 건물. 이란 스토리로 다양하게 아이디어를 전개해 나갔고 그 결과 최종 모형의 형태를 만들게 되었다.
최종모형은 큐브를 비스듬히 쌓아 올린 계단 형태를 곡면으로 표현한 메인 단위체와, 이 곡면을 돋보이게 해줄 사선형태의 서브 단위체를 메인 단위체의 양 사이드에 놓은 형태이다. 그리고 이 메인 단위체와 서브 단위체는 옥상을 통해서 이어지도록 설계했다.
상세샷.
1. 메인단위체의 2층 부분과 서브단위체2.
2. 메인단위체와 서브단위체들의 뒷면.
3. 메인단위체와 서브단위체의 연결시 생성된 미니골목의 모습.
4. 미니골목에서 메인단위체와 서브단위체를 바라본 모습.
5. 하늘에서 바라본 모습. (우측)
6. 하늘에서 바라본 모습. (정면)
상세샷2.
상세샷1 6번에서 왼쪽에 위치한 단위체를 서브단위체1라고 했을 때
1. 서브단위체1의 2층 외부에서 바라본 모습.
2. 서브단위체1의 1층 내부에서 바라본 모습.
세부 설명.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최종모형은 큐브를 비스듬히 쌓아 올린 계단 형태를 곡면으로 표현한 메인 단위체와,
이 곡면을 돋보이게 해줄 사선형태의 서브 단위체를 메인 단위체의 양 사이드에 놓은 형태이다.
그리고 이 메인 단위체와 서브 단위체는 옥상을 통해서 이어지도록 설계했다.
사선과 곡면의 조화로, 건물이 역동적이면서도 부드럽고 모던한 느낌을 준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전시장이란 기능을 생각하며 모형을 제작했고 계단을 제작할 때엔 공간의 기능에 맞게 디자인해보았다. 또 유리를 많이 사용해서 건물이 주는 현대적인 효과를 발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