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변의 길이가 5m인 정육면체의 큐브를 이용하여 4개의 직육면체로 나누어보았다. 정육면체의 형태에서 1/4 직육면체를 떼어낸 계단모양의 큐브를 두 개 이어붙혀서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나머지 직육면체의 큐브들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좌우대칭이 되도록 이어붙혀 매스모델을 만들어봤다.
이 모델의 특징은 중심을 기준으로 완벽하게 대칭이라는 것이다. 중심의 벽을 기준으로 2층을 올라가는 계단들 역시 대칭으로 표현하였다.
1층은 계단과 중앙벽체 사이의 2개의 통로와 계단 시작점 바로 옆 문을 통하여 연결이 되어있어 개별적인 공간이 확보되면서도 유동성이 좋게 표현해보았다. 그러나 2층은 중앙벽체로 가로 막혀있어 각각 다른 공간의 개별적인 느낌이 나도록 표현해보았다.
2층의 창문은 정면의 바닥으로부터 1000mm 떨어진 곳에 1500mm로 뚫어 2층의 높이 특성을 반영해보았고 1층의 창문은 정면기준 왼쪽에 바닥이 시작되는 부분부터 1500mm를 뚫어 낮은 높이의 특성을 반영해봤다. 이 모델이 완벽한 대칭성을 추구하는 모델이므로 1층과 2층의 창문의 위치를 달리 하여 비대칭성의 창문이 뚜렷하게 부각되도록 표현해보았다.
1층 평면도 이다.
2층 평면도 이다.
단면도 이다.
아이소매트릭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동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