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모형의 발전 과정입니다. 저는 9X9 큐브 3개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건물의 한층의 높이를 3m로 설정하여 기본 단위가 3x3큐브 같은 느낌을 줍니다. 중정과 옥상정원이 있는 건축물을 디자인하려고 계획하였고 그 계획에 ㄷ모양이 가운데가 비어있어 적합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이어그램과 같은 3개의 단위체를 이어 저의 모형이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모형의 전면 우측부 사진입니다. 저의 모형은 전면부가 통유리로 되어 있습니다. 그로인해 외부에서도 내부가 잘 보입니다. 1층부터 3층까지 모든층을 한번에 갈 수 있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 계단을 유리를 통해 전면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진에는 중정과 1층 내부 모습까지 잘 보입니다. 저의 모형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메인샷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 사진은 전면부 사진입니다. 왼쪽에 계단과 화단이 위치해 있습니다. 계단과 화단을 함께 배치함으로써 미적 요소를 추구하려고 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중정과 옥상이 보이도록 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 모형은 하늘에서 봤을때 대칭을 띄고 있습니다.
이 사진들은 중정의 모습들 입니다. 1층의 가운데 부분을 뚫어 중정을 쉽게 오고 갈수 있게 하였고 1,2층 모두 내부에서 중정이 보이도록 중정을 둘러싼 부분을 유리로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외부와의 소통이 용이하게 설계하였습니다.
위 도면들은 차례대로 엑소노메트릭, 입면도, 단면도,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3층 평면도, 옥상층 평면도 입니다. 엑소노메트릭은 1/100 스케일입니다. 나머지는 1/50 스케일입니다.
이것은 크리틱때 사용했던 패널 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호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