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을 만들 때 첫번째 과제의 큐브를 참고하면서 직선과 곡선의 조화를 가장 중요시 했습니다.
직선의 실용성과 곡선의 부드러움이 담기는 동선을 고려하며 설계하기 위해
직선 동선을 주로 사용하면서 곡선을 통해 동선의 방향성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직선과 곡선의 조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왼쪽은 첫번째 과제 때 만든 큐브이고 오른쪽은 그 큐브의 부분 모형입니다.
이 큐브를 활용하여 건물을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다 생각하여 큐브를 다시 쪼개서 건물을 설계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큐브를 가운데 직선축을 중심으로 기본 모듈을 쪼갰습니다.
그렇게 해서 오른쪽 모듈을 확장시켜 건물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첫번째 판넬에서는 전체적인 건물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들로 구성했습니다.
직선 동선을 중심으로 설계하였고 그 동선을 곡선의 꺾인 부분으로 설계하여 직선과 곡선의 조화를 보여주었습니다.
두번째 판넬은 건물 내부 계단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들로 구성했습니다.
왼쪽 계단은 건물을 들어갔을 때 바로 보이는 첫번째 계단입니다.
실내에서는 곡선 형태를 보여주지만, 실외에서 봤을 때는 직선 형태를 보여주는 계단입니다.
오른쪽 두 사진 속 계단은 한쪽으로는 앉아서 쉴 수 있고, 한쪽에서는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직선 계단을 두 가지 방식으로 설계함으로써 직선의 실용성을 좀 더 강조하였습니다.
세번째 판넬은 건물 외부 계단의 모습과 건물 가운데의 아케이드형 통로를 보여주는 사진들로 구성했습니다.
왼쪽 사진들은 건물 외부에 있는 나선형 계단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건물 외부에 곡선형의 수직 동선으로써 나선형 계단을 설계하면서 곡선의 부드러움과 더불어 실용성도 함께 보여주었습니다.
오른쪽 사진에서는 건물 가운데에 있는 아케이드형 통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운데에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는 직선 동선을 아케이드형으로 설계하면서 자연스러운 통행을 유도하도록 하였습니다.
실제 햇빛을 받았을 때 건물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들입니다.
햇빛을 받았을 때 건물의 곡선이 더욱 두드러지게 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