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2의 주제인 밖에서 안으로에서 주어진 5m짜리 정육면체 3개를 이용해서 어떤 구조물을 만들지 고민을 많이 했다. 고민을 한 끝에 간단하면서도 규칙이 있고, 내부 공간을 최대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결정하였다.
큐브 하나를 평행한 두 변에서 끝점을 기준으로 1200mm되는 지점과 그와 평행한 두변에서 끝점을 기준으로 3800mm되는 지점을 이어 대각선을 만든 뒤 잘랐다. 자른 조각 중 하나를 x축 방향으로 180도 돌려서 높이차가 250mm가 되도록 면과 면을 붙였다. 나머지 두 개의 큐브도 같은 패턴을 이용해서 이어붙였다.
우드락을 이용해 1:50의 면모델을 만들었다. 면모델을 만들 때, 가로로 길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내부에 벽을 만들지 않고 외벽과 천정만 만들었다. 아래로 내려간 공간에는 바닥의 슬래보를 외부로 500mm를 빼고, 작은 외벽에 천정을 기준으로 -250mm가 되는 지점에서 높이가 2250mm인 부분을 뚫었다. 위로 올라간 공간에는 슬래보를 내부로 500mm를 넣었고, 작은 외벽에 바닥을 기준으로 250mm가 되는 지점에서 높이가 2000mm인 부분을 뚫었다.그리고 천정의 3800mm인 부분에 대각선으로 45도 만큼 잘라서 내부로 빛이 들어올 수 있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대각선으로 모델 내부를 볼 수 있도록 각 끝 모듈의 두 번째로 큰 외벽에 가로 2200mm, 세로 2250mm인 큰 부분을 뚫었다.
모델의 좌우에서 본 모습이다. 좌우에서 보면 뚫린 부분의 위치가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내부를 찍을 때는 외부에서 빛을 45도 각도에서 주었다. 두 내부 사진 모두 천정에서 빛이 내부로 들어올 때, 빛이 뚫린 공간을 통해 벽을 타고 내려와서 바닥에 보인다. 또한, 아래로 내려간 공간에 계단을 넣어 모든 공간이 하나로 연결된 느낌을 주었다.
순서대로 평면도, 단면도, 아이소매트릭 뷰이다. 평면도는 바닥으로부터 위로 1m가 되는 지점에서 잘라서 그렸고, 축선 ab를 나타내어 어디서 단면을 자를 것인지 표시하였다. 또한 계단의 위치와 길이를 표시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승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