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mm짜리 아이소큐브 3개로 공간을 만드는 이번 프로젝트를 처음 접했을 때 저는 큐브를 크게 변형하지 않되 꺽임이 자주 나타나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가 생각해낸 기본 모듈은 사다리꼴 모양입니다. 큰 변형 없이 큐브를 2등분 함으로써 똑같은 사다리꼴들을 생성할 수 있고 사다리꼴의 특성상 일정하지 않은 다양한 꺽임이 나타나는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큐브의 한변인 50mm 중 한면은 20mm로 반대쪽 한면은 30mm로 자르는 방식을 이용하여 큐브 3개에서 사다리꼴 총 6개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자른 사다리꼴만으로 만든 모듈이 저의 첫번째 모듈로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이 모듈을 구상할 때 꺽임을 많이 나타내기 위해서 사다리꼴을 최대한 다양한 방향으로 붙여보았습니다.
그런데 저의 첫번째 모듈은 실제 공간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공간의 느낌보다 조형물의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다양한 공간의 요소가 합쳐저 하나의 공간이 되는 느낌보다는 저 덩어리 자체가 하나의 형체가 되어 조형과 같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이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형보다는 공간을 생성하기 위해 노력해보았습니다. 사다리꼴만을 이용하면 형성되는 공간이 뻔해졌고 사다리꼴을 복잡하게 연결하니 첫번째 모듈처럼 공간보다는 조형의 느낌이 강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형의 느낌을 억제해주며 공간을 형성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높이 25mm의 직육면체를 이용했습니다. 꺽임을 나타내기 위해 원래 사용했던 사다리꼴도 이용하였고 거기에 직육면체를 함께 사용하여 모듈을 구성하였습니다.
직육면체의 단순함과 사다리꼴의 꺽임을 통한 복잡함을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해보았고 최종적으로 직육면체의 오른쪽과 밑에 규칙적으로 사다리꼴을 붙임으로서 공간 내부의 꺽임을 표현하고 공간의 스토리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공간의 꺽임 부분에서는 밑부분의 사다리꼴이 주요히 작용했습니다. 밑부분의 사다리꼴은 사다리꼴의 특성상 그 뒤에 붙는 매게체가 꺽여서 붙는다는 점이 적절히 사용된 부분으로 직육면체로 인해 자칫 단순해보일 수 있는 저의 모듈에 독특한 특성을 더해주었습니다. 매스모형과 스케치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직육면체의 밑에 연결된 사다리꼴에 의해 뒤에 따라오는 파츠가 회전을 하며 이어지게 됩니다.
이런 아이소큐브 모듈로부터 내부를 파내어 공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내부가 텅 빈 거대한 공간이었지만 모듈을 발전시키며 새로운 공간을 형성하고 독립된 공간들로 분할시켜보았습니다.
비슷한 공간이 반복된다는 저의 모듈의 특성을 살려 총 3층으로 공간을 분할하였고 큐브의 본래 형태가 그대로 살아있기에 자칫 내부에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최대한 창을 크게 여럿 뚫어보았습니다. 또한 오른쪽에 사다리꼴 모양이 반복된다는 특성을 강조하고자 그 부분에 공통된 요소를 배치하고자 하였습니다. 따라서 그 공간을 계단실로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오른쪽 사다리꼴 부분에 계단실을 배치하여 1,2,3층의 통일성을 형성해보았습니다. 그런데 1,2,3층을 통일적으로 나타내보니 한층씩 올라갈때 새로운 점이 없어서 지루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타개하고자 2층 바닥에 뾰족한 사각형 형태의 공간을 뚫어보았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전시공간 성격의 제 모형은 1층, 2층, 3층이 각각의 층으로 구분되어 독립성을 나타내는 한편 각각의 층이 비슷한 형태를 띄며 같은 위치에 존재하는 계단에 의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의도된 루트대로 공간을 이동하게 되는 한편 각 공간에 약간씩 차이를 두어 지루함을 덜어주었다는 점은 저의 공간의 매력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 모형은 내부공간 못지 않게 외부공간이 넓게 존재한다는 점이 또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층과 3층에 외부 테라스를 설치하였는데 테라스의 형태가 모형의 꺽임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났다는 점에 제 모듈의 특징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의 모듈에 들어오게 되면 거대한 테라스가 형성하는 외부공간 또한 하나의 공간으로서 존재하게 설계해보았습니다.
아래 도면들은 제 모듈의 1층, 2층, 3층 평면도입니다.
아래 도면은 1층 평면도에 나타나있는 A-A'으로 자른 단면도입니다.
아래 4가지 사진은 각각 1층, 2층, 3층 평면스케치와 단면스케치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여철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